『中国农村家庭的变迁』 해제 및 역주

Abstract

본 논문은 개혁개방 이후, 사회주의 농촌 경제의 변화에 따른 중국 사회의 다방면에 걸친 변화 중 가장 많은 변화가 일어난 농촌 가족의 구조와 가치 의식의 변화에 대해 살펴본다. 대상으로는 『中国农村家庭的变迁』로 번역 범위는 「가족 사회」와 「결혼과 양육」 부분으로 정하였다. 개혁개방 이후 도시와는 다르게 농촌에 가족 구조의 변화 및 사회 교류의 변화가 가장 뚜렷하게 발생하였고 사회를 구성함에 있어서 결혼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농촌 사회에서의 결혼 현상 및 결혼 관계의 발전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이 책은 단순히 농촌 사회의 변화에 대해 서술하는 것 이상으로 농촌 지역에서의 설문 조사 등을 통한 자료 수집과 통계의 결과를 근거 하에 농촌 가족의 의식과 가치관의 변화를 연구하였다. 「가족 사회」편에서는 가족 사회의 조직 구조와 교류 관계에 대해 다루고 있다. 가족 사회의 조직 구조는 대가족, 분가제도, 조직의 단순화, 규모의 소형화, 안정과 불안정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 교류 관계에서는 가족에서의 규범, 부부 관계와 친자 관계, 가부장제와 가장의 교류 관계, 대인 관계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결혼과 양육」은 배우자 선택과 결혼, 결혼 관계의 발전, 출산과 양육에 대해 다루고 있다. 먼저는 배우자의 선택과 결혼에서는 배우자 선택의 기준과 방식, 결혼에서 주고받는 예물의 팽창, 결혼식 중의 대항, 불법 결혼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 문제의 내용이다. 두 번째로 결혼 발전의 발전에서는 전통적인 남성의 통치사회에서 점점 여성의 지위가 상승되는 변화의 내용, 결혼의 유형과 그 구조의 내용이 있으며 이혼의 문제가 사회적으로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다. 마지막으로 출산과 교육에서는 전통적인 출산 사상, 도시와 농촌 가족의 출산율이 변화되는 이유, 출산관의 변화로 인해 나타난 현상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