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초등학교 語文 교과서에 수록된 寓言 교육방법

Abstract

寓言이라는 문학의 정의는 각 세계마다 다양하고, 寓言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 선도 매우 포괄적이라고 할 수 있다. 寓言은 아동에서부터 성인까지 감상할 수 있는 문학이다. 현재 寓言이 한 문학으로 자리를 잡으므로써 중국 초등학교 語文 교과서에의 교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국어 교과서에도 寓言이 많이 수록되어 있다. 학교교육에서 교과서를 통한 교육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 교육에서 교과서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寓言의 주제와 가치 그리고 寓言에 나타난 교육적 의미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寓言 교육의 단서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중국의 사상과 문화, 역사와 선인들의 지혜 등이 두루 포함되어 있고 그것을 바탕으로 탄생된 어휘 및 표현들이 담겨있어 寓言에는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고 교훈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상력 신장, 언어능력의 신장, 가치관 함양 등 문학교육적인 의미가 크다. 중국 초등학교 語文 교과서에 실린 寓言은 26편인데, 중국고전寓言, 민간寓言, 현대寓言, 외국寓言이 수록되어 있다. 저학년 일때 寓言이 가장 많이 수록되어 있고, 동물을 의인화 시켜 교훈을 주는 寓言이 대부분이다. 고학년으로 갈수록 고사성어로 유래된 寓言이야기가 대부분이다. 또한 인물寓言이 대부분 이였고, 역사적인 사실에서 나온 것이 많다. 이는 중국인들이 역사를 어떻게 인식하는 지를 명백하게 보여준다. 역사는 중국인들에게 있어 사람을 깨우치고 설득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다시 말하면, 상대방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데 허구적인 사물 혹은 동물보다는 역사적 사실이 설득력과 신뢰성을 주는 역할을 하였던 것이다. 중국 초등학교 語文 교과서에 수록된 寓言을 분석하였는데 분석 방법은 중국 초등학교 語文 교과서의 지도용 교과서를 참고하였다. 현행 교사용 지도서를 보면서 실행되고 있는 寓言교육을 살펴보고 분석해 보면서 寓言에 나타난 교육적 의미를 연구해 보았다. 중국 초등학교 語文 교과서에 실린 寓言들은 모두 주제의식이나 목적을 갖고 교육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