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서의 문화내용 비교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거한 중학교 2학년 영어교과서 6종을 선정하여 교과서에서 얼마나 목표언어의 언어적, 비언어적, 문화배경과 의사소통시 생길 수 있는 문화적 차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학습자에게 제시하는지 조사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기존 중학교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 6종을 읽기 영역 뿐 아니라 다양한 활동까지 포함하여 문화적 요소를 문화 소재별, 문화 유형별, 문화 배경별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6종의 교과서의 문화 소재 면에서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소재를 고루 다루었다. 다만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소재 중 19번의 애국심, 통일 및 안보의식 함양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발견하지 못하였다. 둘째, 6종의 교과서의 문화 배경 면에는 보편적 문화 배경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고 문화 대조적 배경과 영미 문화도 고루 다루고 있다. 다만 한국적 배경이 많이 적어서 아쉬웠다. 셋째, 6종의 교과서의 문화 유형 면에서 물질문화, 행동문화, 정신문화를 고루 비슷하게 다루고 있다. 특히 정신적인 문화 부분이 다른 부분에 비해 조금 높은 것으로 보아 학습자들에게 가치 있는 사고를 심어주려는 의도로 보여 진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볼 때 이번 교과서 분석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 있는 개인에서부터 다른 영미권문화를 이해하고 우리 문화를 비교하여 차이를 이해하고 나아가 영어를 국제어로 인식하는 목표에 부합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진일보하였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우리 문화와 애국심과 안보의식에 함양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외국문화를 무조건으로 동경하거나 우리 문화는 소홀하고 경시하지 않는 풍토가 교과서를 통해 반영되기를 제언한다. wnd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