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화성을 통한 미적 체험 학습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미적 체험의 의미를 파악하고 그것을 문화재를 통한 체험 활동에 적용하여 미술 교육 방법을 모색하였다. 미적 체험은 학습자가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상호작용 하며 소통하는 법을 익히고 미적으로 향유하는 능력을 기르게 해주어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 이에 교육적 가치를 찾을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수원 지역의 대표적 문화재인 수원 화성 체험에 미적 체험 활동을 적용하였다. 또한 수원 화성은 수원 지역의 학생들에게는 접근이 용이한 지리적 이점을 갖고 있으므로 체험의 장소로 적당하고, 지역 문화재의 성격을 갖고 있어 학습자가 지역 문화를 접하며 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애향심을 길러 문화적 정체성을 가질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수원 화성에 대한 미적 체험 활동을 적용한 모형을 연구하고 그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총 4차시의 수업으로 지역 문화재와 우리나라의 세계적 유산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고 수원 화성의 역사적 배경과 특성을 이해하는 선수학습을 구성하였고, 동양의 자연사상이 담겨있는 수원 화성의 자연미와 건축 조형미를 직접 체험하는 수업 방법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문화적 산물인 문화 축제를 체험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미술 문화를 즐기고 전통미에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마무리하는 수업으로 학습자가 자신의 감상을 글과 그림, 사진자료를 종합하여 화성을 소개하는 자료를 만드는 활동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수원 화성에 대한 미적 체험 활동 연구의 새로운 방법을 모색했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앞으로도 문화재를 통한 학습자의 미적 체험 활동으로 수원 화성 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훌륭한 문화재들에 학습자가 다가가기 쉽도록 다양한 교육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