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P 활용 단원의 교수-학습 방법의 효과 연구- 고등학교 2학년 이차곡선 단원을 중심으로 -

Keywords gsp활용단원의교수학습방법의효과연구고등학교2학년이차곡선단원을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역동적 기하 프로그램인 GSP를 교수-학습에 도입했을 때 학생들의 기하학적 원리와 개념을 습득하는데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학생들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의 수업은 고등학교 2학년 학생 5명을 대상으로 소그룹 협동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졌고, 학생들은 주어진 조건에 맞는 타원과 쌍곡선을 GSP를 이용하여 작도하였다. 학생들이 GSP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관찰한 후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이론과 비계설정 이론을 바탕으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들은 작도의 과정에서 도형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직관적으로 기하학적인 원리와 개념을 습득 하거나,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기하학적인 개념의 오류를 수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끊임없이 학생들과 의사소통 하면서 학생들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안내자의 역할을 하거나 학생이 지식을 발견할 수 있도록 촉진자의 역할을 하였다. GSP를 이용한 작도는 학생들의 기하학적인 원리와 개념 형성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GSP를 활용한 수업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소그룹 협동학습이 가능한 교육 환경의 마련, 수업 구성에 대한 치밀한 연구, 탐구식 협동학습으로의 교육 방법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