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P 활용 단원의 교수-학습 방법의 효과 연구- 고등학교 2학년 이차곡선 단원을 중심으로 -

Title
GSP 활용 단원의 교수-학습 방법의 효과 연구- 고등학교 2학년 이차곡선 단원을 중심으로 -
Authors
김원희
Keywords
gsp활용단원의교수학습방법의효과연구고등학교2학년이차곡선단원을중심으로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역동적 기하 프로그램인 GSP를 교수-학습에 도입했을 때 학생들의 기하학적 원리와 개념을 습득하는데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학생들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의 수업은 고등학교 2학년 학생 5명을 대상으로 소그룹 협동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졌고, 학생들은 주어진 조건에 맞는 타원과 쌍곡선을 GSP를 이용하여 작도하였다. 학생들이 GSP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관찰한 후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이론과 비계설정 이론을 바탕으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들은 작도의 과정에서 도형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직관적으로 기하학적인 원리와 개념을 습득 하거나,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기하학적인 개념의 오류를 수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끊임없이 학생들과 의사소통 하면서 학생들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안내자의 역할을 하거나 학생이 지식을 발견할 수 있도록 촉진자의 역할을 하였다. GSP를 이용한 작도는 학생들의 기하학적인 원리와 개념 형성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GSP를 활용한 수업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소그룹 협동학습이 가능한 교육 환경의 마련, 수업 구성에 대한 치밀한 연구, 탐구식 협동학습으로의 교육 방법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및 관련 연구 6 1.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와 근접발달영역 6 2. 비계설정이론 8 3. 학습을 돕기 위한 환경으로써의 컴퓨터 프로그램 9 4.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기하단원과 GSP의 활용 10 5. 교사의 역할 12 Ⅲ. 연구방법 14 1. 연구 방법 14 2. 연구 대상 14 3. 연구 절차 15 4. 자료 수집 16 Ⅳ. 사례분석 및 논의 17 1. 사례분석 - [활동2] ; [활동1]에서 종이로 접은 타원을 GSP로 작도하기 20 2. 사례분석 - [활동3] ; 두 원에 동시에 접하는 원의 중심의 자취인 타원 작도하기 24 3. 사례분석 - [활동6] ; 원에 외접 또는 내접하는 원의 중심의 자취인 쌍곡선 작도하기 29 Ⅴ. 결론 및 제언 35 참고문헌 38 부록1> 학부모 및 학생 동의서 40 부록2> 학생 면담 자료1 41 부록3> 학생 면담 자료2 43 부록4> 학생 활동 자료 44 그림1> 학생2의 활동지 20 그림2> 학생5의 오류 장면 21 그림3> 학생4의 오류 장면 22 그림4> 학생4의 활동지 23 그림5> 학생3의 활동지 24 그림6> 선분 과 길이와 같은 선분 작도 25 그림7> 활동3의 선분 의 수직이등분선 작도 26 그림8> 학생5의 활동지 28 그림9> 학생3이 그렸던 처음 그림과 고친 그림 30 그림10> 점 가 와 를 지나는 직선 위에 있음을 확인하는 과정 30 그림11> 점 가 선분 의 수직이등분선 위에 있음을 확인하는 과정 31 그림12> 학생5의 활동지 34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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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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