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일탈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일탈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가정환경과 학교환경이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 및 친구와 본인의 심리적 특성이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중다회귀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총 354명으로 남학생 178명, 여학생 176명이었다. 측정도구는 박영신(2011)이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신뢰도는 Cronbach alpha = .57∼.90 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첫째, 초등학생의 일탈행동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변인은, 부모와의 갈등이 가장 중요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부모의 무관심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초등학생의 폭력가해행동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변인으로는 부모의 적대적인 양육태도와 부모와의 갈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일탈행동과 폭력가해행동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학교환경 변인은, 교사의 적대적인 태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의 일탈행동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친구의 심리특성 변인은, 친구의 자기조절효능감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자기조절효능감이 낮은 친구를 사귀는 초등학생일수록 일탈행동을 많이 하였다. 넷째, 초등학생의 일탈행동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본인의 심리특성 변인은, 자기조절효능감이었으며, 이외에도 도덕적이탈과 사회성효능감이 의미있는 변인으로 작용하였다. 따라서 자기조절효능감이 낮을수록, 도덕적이탈을 많이 할수록, 사회성효능감이 높을수록, 초등학생이 일탈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초등학생의 폭력가해행동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본인의 심리특성 변인은, 도덕적이탈과 자기조절효능감이었다. 따라서 초등학생이 도덕적으로 이탈되어 있을수록, 자기조절효능감이 낮을수록 폭력가해행동에 더욱 개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내용 3 4. 연구의 제한점 4 5.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초등학생 일탈행동의 유형과 현상 6 2. 가정환경과 초등학생 일탈행동 10 3. 학교환경과 초등학생 일탈행동 13 4. 심리행동특성과 초등학생 일탈행동 16 III. 연구방법 22 1. 분석대상 22 2. 측정 도구 27 3. 실시 방법 29 Ⅳ. 연구 결과 31 1. 가정환경이 초등학생의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 31 2. 학교환경이 초등학생의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 34 3. 친구의 심리특성이 초등학생의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 36 4. 초등학생의 심리특성이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 38 Ⅴ. 요약 및 결론 42 1. 요약 42 2. 결론 46 참고문헌 49 ABSTRACT 54 부록 청소년 일탈행동 초등학생용 질문지 56 표 1> 분석대상 22 표 2> 부모의 배경정보 24 표 3> 친구 수 26 표 4> 측정변인의 신뢰도 28 표 5>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 부모자녀관계와 일탈행동 및 폭력가해 행동의 상관 32 표 6> 가정의 사회경제적지위, 부모자녀관계가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 32 표 7> 가정의 사회경제적지위, 부모자녀관계가 폭력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33 표 8> 교사학생관계, 친구관계와 일탈행동 및 폭력가해행동의 상관 35 표 9> 교사학생관계, 친구관계가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 35 표 10> 교사학생관계, 친구관계가 폭력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36 표 11> 친구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도덕적이탈과 일탈행동 및 폭 력가해행동의 상관관계 37 표 12> 친구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도덕적이탈이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 38 표 13>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도덕적이탈, 성적과 일탈행동 및 폭력가해행동의 상관 40 표 14>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도덕적이탈, 성적이 일탈행동에 미 치는 영향 41 표 15>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도덕적이탈, 성적이 폭력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