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조사「의」와 일본어 조사「の」의 의미 및 기능에 관한 대조 연구

Abstract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언어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인간은 다른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할 때 언어를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상대방에게 전달한다. 따라서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 되는 언어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지구촌의 존재하는 언어의 수는 구성하고 있는 국가의 수만큼 다양하지만, 국가의 위상과 민족의 수에 따라 주요 언어로 분류되는 언어군이 따로 있다. 이 중 약 1억의 인구와 세계 경제대국의 지위를 갖고 있는 이웃나라 일본에서 사용하는 일본어는 세계 주요 언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일본어의 구조적인 특징 가운데 비교적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조사이다. 그 중 조사「の」는 그 쓰임은 아주 다양하여, 오용하기 쉬운 조사 중 하나이다. 이에 쓰임이 다양한 일본어 조사 「の」는 일본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들이 무엇보다도 많이 직면하는 것이다. 일본어 조사「の」에 대응하는 한국어 조사에는「의」를 들 수 있다. 그러나 양국의 언어가 다른 만큼 일본어 조사「の」와 한국어 조사「의」가 대응하는 경우도 있지만 전혀 다른 의미로 대응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따라서 의미와 기능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사용하면 오용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입각하여 본 논문에서는 먼저 다양한 예문과 설명을 통하여 한국어 조사「의」와 일본어 조사「の」의 문법적 기능과 의미적 기능을 파악하였다. 특히 두 조사의 문법적 기능과 의미적 기능을 각각 분류하여 이해를 도왔으며 앞에서 파악한 문법적 기능과 의미적 기능의 분류를 대조 비교하여 두 조사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체계적으로 살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그 결과 유사점과 차이점의 대응여부를 표를 통하여 나타내었으며 한국어 조사「의」가 일본어 조사「の」와 대응하는 경우, 대응하지 않는 경우, 부분적으로 대응하는 경우, 다른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 등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일본어를 학습하는 학습자들의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보다 정확한 이해에 따른 사용은 매우 중요하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일본어에 있어서 조사「の」는 매우 많이 사용되며 접하는 것이므로 조사「の」의 기능을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것은 많은 오류를 줄일 수 있으며 또한 양국의 언어의 관계를 고찰해 본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