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에 따른 2007 개정 과학 7학년 교과서 삽화 비교 분석

Title
출판사에 따른 2007 개정 과학 7학년 교과서 삽화 비교 분석
Authors
오미희
Keywords
출판사에따른2007개정과학7학년교과서삽화비교분석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중학교 과학 1 교과서 4종의 체제 및 학습 내용을 비교, 분석 하였다. 출판사 별로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내어 더욱 좋은 과학 교과서를 개발함에 참고가 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분석 후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출판사마다 과학 과목 안의 화학, 생물, 지구과학, 물리의 비율이 동등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총 9개의 대단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중 화학3, 생물 2, 지구과학 2, 물리 2개로 출판사마다 각 영역의 비율이 같았다. 둘째, 출판사 별 과학 교과서의 단원 구성 순서가 같았다. 셋째, 탐구활동의 실험 내용이 출판사 별 과학 1 교과서가 거의 비슷하게 제시되어 있었다. 각 단원 별로 실시해야 하는 탐구 활동의 수와 실험 내용이 거의 유사하게 제시되어 있었다. 넷째, 학생들에게 흥미와 호기심을 주기 위한 그림, 만화, 그래프 등이 많이 삽입되어 있었다. 다양하고 자극적인 색감도 많이 사용하였다. 다섯째, 각 출판사마다 사용된 문체에 차이점이 있었다.
Description
표 목차 6 그림 목차 7 국문 요약 11 Ⅰ.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제한점 13 3. 용어의 정의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교과서의 개념과 역할 14 1) 교과서의 개념 14 2) 교과서의 역할 15 3) 과학 교과서의 역할 15 4) 과학 교과서 내의 삽화의 효과 15 2.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16 1)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 배경 16 2)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성격 17 3)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 17 4)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18 3. 과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19 Ⅲ. 연구 방법 20 1. 2007 개정 과학 교과서 출판사 선정 20 2. 연구 절차 및 방법 21 3. 삽화 분석 방법 22 Ⅳ. 연구 결과 23 1. 7학년 2007 개정 과학 교과서 디자인 비교 분석 23 2. 7학년 2007 개정 과학 교과서 단원명 비교 분석 24 3. 7학년 2007 개정 과학 교과서 영역 비율 구성 28 4. 7학년 2007 개정 과학 교과서 도입 부 비교 분석 30 5. 7학년 2007 개정 과학 교과서 1단원 탐구활동 비교 분석 32 6. 7학년 2007 개정 과학 교과서 2단원 탐구활동 비교 분석 43 7. 7학년 2007 개정 과학 교과서 3단원 탐구활동 비교 분석 54 Ⅴ.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3 ABSTRACT 65 표 1. 2007년 개정 과학과교육과정 내용 체계 18 표 2. 과학 교육과정의 개정 과정 19 표 3. 교학사 과학 교과서의 단원 분류 24 표 4. 천재교육 과학 교과서의 단원 분류 25 표 5. 동화사 과학 교과서의 단원 분류 26 표 6. 지학사 과학 교과서의 단원 분류 26 표 7. 교학사 교과서 영역 별 비율 28 표 8. 동화사 교과서 영역 별 비율 28 표 9. 천재교육 교과서 영역 별 비율 28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10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