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에 따른 2007 개정 과학 7학년 교과서 삽화 비교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중학교 과학 1 교과서 4종의 체제 및 학습 내용을 비교, 분석 하였다. 출판사 별로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내어 더욱 좋은 과학 교과서를 개발함에 참고가 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분석 후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출판사마다 과학 과목 안의 화학, 생물, 지구과학, 물리의 비율이 동등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총 9개의 대단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중 화학3, 생물 2, 지구과학 2, 물리 2개로 출판사마다 각 영역의 비율이 같았다. 둘째, 출판사 별 과학 교과서의 단원 구성 순서가 같았다. 셋째, 탐구활동의 실험 내용이 출판사 별 과학 1 교과서가 거의 비슷하게 제시되어 있었다. 각 단원 별로 실시해야 하는 탐구 활동의 수와 실험 내용이 거의 유사하게 제시되어 있었다. 넷째, 학생들에게 흥미와 호기심을 주기 위한 그림, 만화, 그래프 등이 많이 삽입되어 있었다. 다양하고 자극적인 색감도 많이 사용하였다. 다섯째, 각 출판사마다 사용된 문체에 차이점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