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교육 정책에 대한 수요자의 인식 연구

Abstract

2009년 5월 교육과학기술부는 그 부처 내에 학부모정책팀을 설치하여 학부모 정책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이끌어 내려고 하고 있다. 이는 우리 교육정책을 공급자 중심의 사고와 행태에서 벗어나 수요자 참여 확대로의 패러다임을 반영한 것이다. 교육의 3주체 ‘교사-학생-학부모’ 로 인정함으로써 과거와는 달리 학부모에게도 자녀 교육과 관련하여 학부모에게 기대(요구)되는 행위, 바로 학부모로서의 역할이 강조되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에 더욱 다가간 것이다. 이에 본 논문은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학부모교육 정책에 대한 수요자의 인식을 구체적으로 연구함으로써 학부모교육 정책 활성화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지역수준의 학부모교육정책의 시사점과 함의를 제공하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0ㆍ2011년 인천광역시 학부모교육정책 사례를 중심으로, 인천광역시 내 초ㆍ중ㆍ고학생을 둔 학부형을 대상으로 학부모교육 정책에 대한 수요를 설문으로 실시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학부모의 연령, 학력, 직업, 경제수준, 맞벌이 여부, 자녀의 수, 자녀의 학년을 배경변인으로 자녀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주체의식, 학부모교육 정책 추진여부, 학부모교육 정책에 대한 수요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에 이용된 유효 설문지는 238부이며,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학부모가 학교운영의 주체이며, 자녀 교육의 주체임을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부분의 학부모가 자녀교육을 위해 학부모의 역량강화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부모교육 정책 추진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견해를 나타냈다. 셋째, 학부모교육 수요는 적어도 한 학기에 한번정도 자녀의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부모 교육 시 단순한 강의식 교육이 아닌 학부모도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강의 후 토론을 선호하였다. 넷째, 학부모교육의 프로그램은 자녀의 성적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보다는 부모-자녀관계를 위한 '자녀와의 대화법'이나, '자녀의 성장발달에 맞는 지도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리하면, 자녀가 학교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고 학습과 인성지도를 바람직하게 지도할 수 있는, 학부모의 자녀지도 역량 강화를 갖춘 학부모교육정책이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부모교육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부모교육 정책에 대한 학부모들의 실질적 요구를 적극 수렴하고, 지역교육청은 지역실정에 맞는 학부모교육을 실시, 학부모의 교육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