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어컨 가동이 CO₂및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에 미치는 영향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에어컨 기술수준이 다른 자동차를 선정하여 미국의 CVS-75, SC03, 유럽의 EU-MAC모드에서 에어컨 가동 시 CO₂와 대기오염물질 증가량을 비교하였고 국내의 NIER 모드를 이용하여 에어컨 가동 시 평균 차속에 따른 CO₂ 배출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유럽 MAC모드는 실험실 온도, 습도, 차량내부온도 및 실험하는 동안 소요된 동력을 측정하여 보정식에 의해 보정 후 에어컨 가동에 의해 사용되는 연료소모량만을 비교하였다. CVS-75, SC03, EU-MAC모드에서의 실험결과 에어컨 가동 시 에어컨 기술 수준이 가장 낮은 Vehicle A는 35~85g/km, 에어컨 기술 수준이 가장 높은 Vehicle B는 13~36g/km, Vehicle C는 14~59g/km의 CO₂ 증가량을 보여 에어컨 기술수준이 낮아 질수 록 실험 모드 간 CO₂ 증가량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에어컨 가동 시 증가하는 대기오염물질의 경우 휘발유차량은 CO와 THC의 증가량이 높았고, 경유 차량은 NOx의 증가량이 높았다. 국내 차속모드인 NIER 모드에서는 에어컨 가동 시 평균차속이 증가할 수 록 CO₂ 증가량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EU-MAC모드에서 실험결과 에어컨 가동 시 에어컨 기술수준이 높은 차량 순으로 Vehicle B는 0.22 kg/h, Vehicle C는 0.248 kg/h, Vehicle A는 0.596 kg/h의 연료를 에어컨이 소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