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어컨 가동이 CO₂및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에 미치는 영향 연구

Title
자동차 에어컨 가동이 CO₂및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에 미치는 영향 연구
Authors
강건우
Keywords
자동차에어컨가동이co및대기오염물질배출량에미치는영향연구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에어컨 기술수준이 다른 자동차를 선정하여 미국의 CVS-75, SC03, 유럽의 EU-MAC모드에서 에어컨 가동 시 CO₂와 대기오염물질 증가량을 비교하였고 국내의 NIER 모드를 이용하여 에어컨 가동 시 평균 차속에 따른 CO₂ 배출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유럽 MAC모드는 실험실 온도, 습도, 차량내부온도 및 실험하는 동안 소요된 동력을 측정하여 보정식에 의해 보정 후 에어컨 가동에 의해 사용되는 연료소모량만을 비교하였다. CVS-75, SC03, EU-MAC모드에서의 실험결과 에어컨 가동 시 에어컨 기술 수준이 가장 낮은 Vehicle A는 35~85g/km, 에어컨 기술 수준이 가장 높은 Vehicle B는 13~36g/km, Vehicle C는 14~59g/km의 CO₂ 증가량을 보여 에어컨 기술수준이 낮아 질수 록 실험 모드 간 CO₂ 증가량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에어컨 가동 시 증가하는 대기오염물질의 경우 휘발유차량은 CO와 THC의 증가량이 높았고, 경유 차량은 NOx의 증가량이 높았다. 국내 차속모드인 NIER 모드에서는 에어컨 가동 시 평균차속이 증가할 수 록 CO₂ 증가량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EU-MAC모드에서 실험결과 에어컨 가동 시 에어컨 기술수준이 높은 차량 순으로 Vehicle B는 0.22 kg/h, Vehicle C는 0.248 kg/h, Vehicle A는 0.596 kg/h의 연료를 에어컨이 소모하였다.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문헌연구 3 2.1 고효율 자동차 에어컨 기술 3 2.2 고효율 에어컨의 CO2 성능평가 방법 5 2.3 에어컨 가동에 의한 CO2 및 대기오염물질 연구사례 10 2.3.1 유럽 TNO의 연구사례 10 2.3.2 미국 EPA의 CRC프로그램 12 제 3 장 실험 장치 및 방법 15 3.1 실험 장치 및 구성 15 3.1.1 소형 차대동력계 15 3.1.2 배출가스 분석 장치 및 정용량 시료 채취 장치 17 3.1.3 실험 차량 19 3.2 실험 방법 20 제 4 장 결과 및 고찰 30 4.1 실험 모드에 따른 CO2 배출특성 30 4.2 EU-MAC 모드에서 에어컨 가동 시 연료소모율 비교 38 4.3 실험 모드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특성 44 제 5 장 결론 48 참고문헌 50 Table 2.1 MAC grades based on components proposed by TNO 3 Table 2.2 Result from the MAC test at the diesel and gasoline EURO5 cars in Europe 10 Table 2.3 List of vehicle tested from ACEA's MAC test 10 Table 2.4 Test conditions of J. Steve Welstand's test 13 Table 2.5 Test result of J. Steve Welstand's test 14 Table 3.1 Specification of LD chassis dynamometer 16 Table 3.2 Specification of exhaust gas analyzer 18 Table 3.3 Test vehicle specification 19 Table 3.4 Test condition = 20 Table 3.5 Test number of test mode 20 Table 3.6 Test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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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공학대학원) > Theses(공학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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