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사고 누출물질 분석방법 및 표준시료 안정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사고대비물질은 화학물질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거나 사고 발생 시 피해가 클 것으로 우려되는 화학물질로 현재 유해화학물질관리법에 69종이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다. 화학 사고나 테러 발생 시 인명피해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신속하고 정확한 시료채취와 분석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대비물질 중 인화성이 높은 물질 중 4종(allyl chloride, carbon disulfide, acrolein, propylene oxide)을 선정하여 GC/MS를 사용한 분석조건을 정립하였고, Tedlar bag을 이용한 표준시료 안정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사고원인물질이 복합물질일 경우를 대비하여 4종 물질에 대하여 단일 시료와 혼합 시료일 때의 bag에서의 안정성을 비교하였다. 또한, 보관 온도와 보관 시간에 따라 시료 안정성이 변화 될 수 있으므로, 냉장(2℃)과 상온(25℃) 조건에서 시간에 따른 표준시료 안정성에 대한 농도손실을 측정하였다. 사고대비물질 4종 중 acrolein이 다른 3종에 비해 보관시간에 따른 농도손실이 큰 것으로 나타났고, allyl chloride, carbon disulfide, propylene oxide는 보관시간에 따른 농도손실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관온도는 단일물질 표준시료의 경우 2℃보다 25℃ 상온에서 안정성이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고 혼합물질 표준시료의 경우 25℃ 상온보다 2℃ 냉장에서 안정성이 더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확인된 4종의 사고대비물질에 대한 GC/MS 분석 조건과 Tedlar bag을 이용한 표준시료의 안정성 시험방법은 4종 이외의 다른 사고대비물질에 대해서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