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호 퇴적물 중 수은 거동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009∼2011년에 걸쳐 안동호 표층 퇴적물에서 수은의 공간 분포 특성과 오염 수준을 평가하였다. 또한 퇴적물 주상 시료를 이용하여 퇴적물 내 수은의 수직 분포를, 210Po분석을 하여 안동호 수은 퇴적량을, 공극수 분석을 통하여 안동호 내에 수체-퇴적물간의 수은 이동량을 추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은과 유기물 함량, 중금속과의 상관관계 분석을 하고, 납 안정 동위 원소 분석을 통하여 안동호 퇴적물의 오염원을 추적하였다. 상·하류의 표층 퇴적물의 총수은 공간 분포는 대체적으로 상류에서 하류로 갈수록 높아졌고, 기존 연구 결과에 비하여 높게 조사되었다. 주상시료를 이용한 퇴적물 내 수직 분포 분석 결과 총수은의 유기물질의 농도가 높은 표층에서 높은 농도로 존재하고 있으며, 이후 깊이에 따라 감소하다가 다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상·하류의 표층 퇴적물에서 메틸수은의 공간 분포는 대체적으로 상류에서 하류로 갈수록 높아졌고, 주상시료 퇴적물 내 메틸수은이 생성되는 것으로 알려진 산화환원 경계층이 있는 표층에서 높게 조사되었다. 총수은의 농도에 대한 메틸수은 농도 비는 1.17 %로 기존 연구 결과보다 낮게 조사되었다. 총수은과 메틸수은의 상관계수는 0.84로 일반적으로 알려진 0.4보다 높아 유의한 상관성을 보였는데 이는 본 연구 결과가 동일한 지점의 시료로서 동일한 성상을 나타내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주상 시료를 이용한 퇴적율 산정 결과 2003년 퇴적율이 크게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었고, 안동호 퇴적물에서 수체로의 수은 확산속도는 0.018 ng/㎠·yr으로 조사되었다. 중금속과의 상관성을 조사한 결과 총수은과 납이 0.83의 큰 상관성을 보였고, 이를 토대로 납 동위원소 분석을 통해 퇴적물의 기원이 토양과 광미임을 추정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