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 매몰지 침출수와 축산폐수의 특이적 인자 결정

Abstract

가축전염병이 발생하면서 가축 매몰지에 대한 2차 환경오염이 우려되고 있다. 본 연구는 가축 매몰지 침출수와 축산폐수에 의한 2차 오염을 구분하기 위하여 축산폐수와 매몰지 침출수의 독특한 인자를 결정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시료채취는 가축 매몰지 침출수는 전국 17개 지점에서 2011년 2월, 4월에 실시하였으며 매몰지 인근 지하수는 4월에, 축산폐수 처리장 유입수는 5월에 실시하였다. 대조군 지하수로 지하수 수질 측정망 사이트 2009년 하반기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중금속 분석 결과 Ag 등 12개 항목은 축산폐수와 침출수에서 모두 검출되었으며 축산폐수에서 높게 검출되었다. 가축 매몰지 침출수에서는 B, Pb 축산폐수에서는 Cd, Tl, Ni이 검출되어 오염원의 특성을 보여주는 인자로 생각되나 지하수의 중금속 오염원은 매우 다양하여 중금속 항목으로 지하수 오염지표를 사용하다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이온 분석 및 아미노산 21종 분석 결과 침출수와 축산폐수의 농도 차이는 있었으나 구별이 어려웠다. NMR(Nuclear magnetic resonance) 측정 결과 가축 매몰지 침출수와 매몰지 인근 지하수에서 Timethylamine N-oxide(TMAO)와 Dimethylamine(DMA)이 관측되었으며 이 물질은 동 식물의 조직에 분포하는 물질로서 Trimethylamine(TMA)이 산화과정을 통해 TMAO로 전환되거나 효소에 의한 탈수소화에 의해 DMA으로 전환되므로 가축 매몰 침출수의 오염 확인 인자로 적합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러나 매몰지 인근 지하수에서도 이 물질이 관측되었는데 이것이 침출수에 유래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