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 배경지역 선정을 통한 지하수 수질오염 특성 비교평가

Abstract

<요 약 문> 우리나라 연평균 강수량이 1,245mm로 세계 평균 880mm의 1.4배에 이르나, 높은 인구밀도로 말미암아 1인당 연평균 강수총량은 2,591m3로 세계평균의 1/8에 불과하다.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는 더 많은 양의 수자원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결국 지하수에 대한 의존도 역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1) 본 연구에서는 오염여부를 판별할 수 있도록 동일수문지질단위에서 외부영향이 없는 자연적으로 형성된 지하수질을 비교기준이 되는 ‘배경수질’을 선정하고, 대상지역 지하수질의 특성과 비교&#8228;분석하여 오염여부를 판별함으로써 비전문가들도 쉽게 대상지역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시료채취는 2008년 하반기부터 2009년까지 계절별 1회 씩 측정하였고, 시료는 외부의 영향이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시료용기를 채취할 시료로 3회 이상 세척 후 일정한 양수속도를 유지한 채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히 채취한 후 시료의 교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용기에 담았다. 시료채취 지점은 배경지역으로 영천자양지역과 포항구룡포 2지점이고, 오염감시지역으로 포항산업단지지역 내에 있는 인덕, 청림, 연일, 호동 4지점으로 선정하였다. 동일수문지질단위 배경지역의 두 지점을 수질특성 분석결과 포항구룡포지역은 파이퍼도가 외부오염원의 영향이 있을 때 주로 나타나는 Ca-Cl형, Na-Cl형을 나타난 반면 영천자양지역의 파이퍼도는 전형적인 지하수 유형인 Ca-HCO3형을 나타내어 포항구룡포와 차이를 보였고, 일반항목 중 나트륨 이온과 염소이온이 포항구룡포 지역에서 특히 높게 검출되어 외부오염원의 영향이 있는 걸로 나타났다.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포항구룡포지역은 해안과 인접하여 오래전부터 해수침투의 영향을 받아 온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최적의 배경수질은 외부오염원의 영향이 없는 일반적인 지하수 특성을 나타낸 영천자양지역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배경수질을 동일수문지질단위의 포항산업단지의 4지점(인덕, 청림, 연일, 호동)의 수질특성과 비교&#8228;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상지점의 수질특성은 파이퍼도상에서 Ca-Cl형과 Na-Cl형이 우세하게 나타나 배경수질의 Ca-HCO3형과 차이를 보였고, 일반항목 중 전기전도도는 1,000μS/㎝ 이상을 나타내는 등 배경수질과 비교하여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외부오염 개연성이 높은 금속류 중 보론, 철, 망간이 높게 나타났다. 측정지점의 주변지역이 철, 아연, 망간 등의 제조시설이 밀집해 있는 것으로 볼 때 배출원의 영향을 일부 받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배경수질과 대상지점의 수질유형을 종합적으로 비교해 봤을 때, 정도의 차이는 외부오염원의 영향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