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기반의 사용자 맞춤 스마트폰 정보추천 시스템

Abstract

정보통신 기술의 성장 및 발전에 따라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대한 관심이 증폭 되고 있다. 이에 스마트폰 및 스마트 패드 등과 같은 모바일 기기의 보급이 보 편화 되면서 사용자의 증가와 더불어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의 양 또 한 정보 요구에 따라 증가하고 있다. 최근 모바일 콘텐츠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다양한 모바일 기반의 애플 리케이션들이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모바일 기기들은 일반 컴퓨터와 비교하였 을 때 화면의 크기 및 입력 방법 등과 같은 제약으로 최종 이용하고자 하는 콘 텐츠까지 도달하는데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된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선호할 만한 정보를 예측하고 필터링 되어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추천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환경에서 증강현실 기반의 사용자 맞춤형 멀티 정보 추천 시스템을 제안한다. 정보의 필터링은 사용자 기반 협업 필터링을 이용하여 개인이 선호할 것이라 판단되는 정보를 예측하고 추천하였다. 이때 사용자 기반 협업필터링 과정에서 사용되는 유사도는 피어슨 상관계수를 가중치로 이용한 유클리디안 거리 기법의 유사도를 사용하였다. 추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 보의 필터링이 실행되기 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활용 가능한 사용자의 목적행 위 및 위치와 같은 상황정보를 이용하여 추천정보의 카테고리 및 범위를 결정 하여 이용자 상황에 따른 효과적인 정보의 추천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동 시에 추천 대상자와 선호도가 유사한 이웃 사용자의 후위 행위에 대한 정보의 추천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생성된 추천 정보에 대한 목록은 스마트폰에 장착 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증강현실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였다. 제공된 추천목록에 대한 사용자의 피드백 기능을 통해 추천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추천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적용 사례로 실제 음식점을 기반으로 추 천 서비스의 유용성을 보여주는 시나리오를 나타내었다. 기존 단일 추천 서비스 와 증강현실 기반의 멀티 추천 서비스와의 비교 실험을 통하여 본 연구의 추천 서비스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키워드 : 정보 추천, 상황 정보, 사용자 기반 협업 필터링, 증강 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