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D의 설치방법에 따른 보호특성

Keywords spd의설치방법에따른보호특성

Abstract

첨단정보화 사회에서는 소형집적장치 및 컴퓨터의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한다. 전자회로 및 장비는 뇌서지 및 개폐서지의 발생에 의한 영향을 받고있다. 서지방호장치(SPDs)의 설치는 고전압으로부터 전자회로 및 장비를 보호하기위한 효과적인 보호대책이 된다. SPDs의 선택 및 설치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비선형 구성요소와 연결된 접속선의 패러시티 인덕턴스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특히, 접속선의 패러시티 인덕턴스는 SPDs에서 전압보호레벨을 상당하게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SPDs의 효율적인 설치방법에 관하여 중요한 정보의 제공을 위해 SPDs의 설치방법에 관한 보호특성을 연구하였다. SPDs와 보호장비의 단자간 효과적인 전압보호레벨을 구성하기 위한 접속선의 길이에 따른 특성을 실험하기위해 8/20 ㎲ 임펄스전류 및 1.2/50 ㎲ 임펄스전압을 갖는 컴비내이션 임펄스전류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로써 보호장비로 전달되는 전압보호레벨은 반사와 유도효과 때문에 SPDs의 제한전압과 유도전압의 합으로 나타났다. 보호장비 단자의 전압보호레벨은 접속선에 의하여 유도전압이 상승하는 영향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SPDs 접속선의 길이는 가능한 한 짧게 구성해야 한다. 0.5 m의 접속선을 연결한 SPDs로 보호된 장비의 전압보호레벨은 8/20 ㎲ 임펄스 전류를 인가하였을 때 3 ㎄의 전류 피크값을 나타내었고, 약 150 V까지 단자전압이 증가하였다. 이것은 접속선 길이에 따른 특성을 나타낸다. 반사길이는 사고서지전압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1.2/50 ㎲ 임펄스 전압의 반사영향은 SPDs와 보호장비 사이의 거리가 20 m 이하 일 때 영향을 주지못했다. 이것은 SPDs의 설치방법이 유도전압강하를 최소화하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하다는 사실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