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의 야간경관조명에 대한 합리적인 접근기법

Abstract

최근 교량의 야간 경관조명은 각도시의 기반시설의 한 구조물로서의 단순한 한 부분이기 보다 도시민의 미래와 공공의 정책, 교량의 실용적, 문화적, 역사적 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한 아주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특히 다리의 실용적, 문화적인 가치는 도시의 중요한 요소이며 도시의 문화 사업에 있어 야간 경관조명을 간과할 수 없다, 따라서 올바른 교량의 야간 경관조명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교량의 야간 경관조명 디자인에 대한 효율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 국내외에서 설치된 교량의 야간 경관조명의 동향 그리고 현재 상황을 폭넓게 조사하였다. 야간 경관조명의 기본 개념은 그 시대와 광원의 진화에 의해 주로 변화되어 왔다. 오늘날 야간 경관조명의 대세는 LED 램프를 광원으로 사용하는 것이 대세이다. 유럽과 북아메리카에 있는 교량의 야간 경관조명은 교량의 본질이나 그 지역의 특성과 잘 조화된 조명기법이 매우 절제된 상태에서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지방 자치 단체가 시공한 여러 교량들은 그 지역의 특성이나 문화 예술성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사례가 있다. 그러므로 교량의 야간 경관조명의 여러 가지 세부적인 연구에는 창조적 의미와 역사성이 결합된 객관적인 접근이 필수이다. 따라서, 교량의 야간 경관조명의 합리적인 접근법으로는 교량의 야간 경관조명에 요구되는 교량의 이론과 개념의 분석, 법령, 연출계획, 조명기법, 설계, 시공 등 전분야가 심도 있게 고려되어야 한다. 교량의 야간 경관조명은 교량의 유형에 따라 자연과 결합된 예술성, 상징성 주변 환경과의 조화, 적응성, 사후관리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 되어야 한다. 가까운 장래에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이며 시대가 변화하여도 그 교량의 본질과 지역적 특성을 오래도록 간직하며 문화적 역사적 가치가 있는 교량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교량 경관조명에 대한 신선한 디자인, 가장 적절한 조명기구의 개발, 제어를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연구를 비롯하여 그 장치들의 설치 등의 합리적인 방법들이 꾸준히 연구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핵심어 : 야간 경관조명, LED램프, 교량, 조명설계, 빛공해, 조명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