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합금의 표면처리에 대한 특성연구

Abstract

최근의 유가 가격의 상승과 화석 연료의 고갈 그리고 배출 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등으로 전 세계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고연비 그리고 경량화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항공기 및 스포츠 레저 용품에 이르기까지 산업전반에 걸쳐 경량화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현대 문명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소형 경량화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급증하여 전자제품의 경량화, 소형화 추세가 진행되고 전자파 차폐에 대한 규제 강화로 전자 제품 외장재로 플라스틱보다는 금속 재료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적용될 재료가 중요한 사안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마그네슘 합금이 적용 대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마그네슘 합금의 최대 단점인 내식성의 취약부분으로 인해 염분 및 수분등과 같은 환경에 노출될 경우 그 내구성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위험성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마그네슘 합금의 문제가 되는 내식성 및 내구성을 증진시켜 내장 재료뿐만 아니라 외장 부품의 폭넓은 응용을 위해 표면처리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AZ31 마그네슘 합금을 이용하여 마그네슘 합금이 가지고 있는 최대 문제인 내식성 향상을 위하고 실제 마그네슘 제품의 표면처리 중 경제적인 면에서 널리 이용하는 화성처리인 크롬산 처리를 보다 개량한 방법을 이용하여 경제적 우수성을 찾는 것이다. 그 결과 개량 크롬산 처리를 통한 산화피막의 형성으로 기존의 크롬처리법 보다 공정 시간의 단축 및 보호막의 두께를 높여 내식성을 얻을 수 있었고 표면 특성을 향상 시켜 후 공정인 도장 처리 시 밀착성을 증대 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