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향 수주생산시스템의 생산정보 효율화 방안연구

Abstract

고객지향 수주 생산 환경은 항공기, 선박, 선박엔진 등 매우 복잡한 제품구조와 1대에서 2대정도의 아주 적은 주문량 그리고 매우 복잡한 생산 공정을 가지고 있다. 한마디로 제품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고객의 요구를 제품에 반영해야 하는 생산 환경으로 정의 될 수 있다. 이러한 고객지향 수주 생산 환경에서의 BOM(Bill of Materials) 변경업무는 영업, 설계, 생산, 조달, 원가, AS등의 기업 내 거의 모든 부문에 걸쳐 정보연계가 발생한다. 또한 각 부문 간의 정보연계는 매우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어서 이들 변경 내용들은 각 부문의 업무 및 관련 정보시스템에 즉각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따라서 BOM의 정보연계는 제조기업이 제품정보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제품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는 BOM이 기업에서 단일화 된 정보로 있지 않기 때문에 발생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접근하였다. 첫 번째 방안은 현실적으로 고비용 투자가 어려운 투자 여력을 전제로 제조 BOM 중심으로 구성된 ERP를 그대로 유지하고 설계팀이 접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설계팀의 접근을 위해서는 설계BOM을 제조BOM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기 때문에 설계BOM과 제조BOM의 공통점을 통해 서로의 코드를 찾아 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두 번째 방안으로는 현 ERP시스템의 재구축방안이다. 이 방안은 한 회사에서 서로의 코드가 단일화 되지 않아 발생 되었던 문제를 처음부터 새로 모델링해야 한다는 목표로 접근하였다. 코드 단일화 방법에 있어서는 기존 제조코드를 삭제하면서 설계중심의 코드로 단일화 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세 번째 방안으로는 전략적 투자를 한다는 전제로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법이다. PLM 도입 전 부서별 현재 프로세스 문제점 및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향후에 도입하여 얻어질 수 있는 기능 및 기대효과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기업정보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BOM정보를 연계하는 방법과 단일화방법, 더 나아가 새로운 정보시스템을 도입하는 방법을 포함한다. 또한 이로 인해 신속한 BOM 구축이 가능해져 납기단축과 정확한 생산계획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Description

목 차 요약 Abstract 제1장 서론 1.1 연구배경 및 연구내용 1.2 연구 방법 1.3 논문의 구성 제2장 이론적 배경 2.1 BOM (Bill Of Material) 2.1.1 BOM의 정의 2.1.2 BOM의 종류 2.1.3 BOM의 특징 및 구조 2.2 ERP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BPR 2.2.1 ERP 개념 및 목적 2.2.2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정의 2.2.3 BPR의 필요성 2.3 PLM 2.3.1 PLM의 정의 2.3.2 PLM의 도입 배경 2.3.3 PLM의 기능 2.3.4 자동차·중공업계 PLM 구축동향 2.3.5 PLM 구축사례 2.3.6 PLM과 ERP 시스템 통합의 필요성 2.3.7 PLM과 여러 시스템의 통합화 과제 제3장 설계 BOM과 제조 BOM의 통합방안 3.1설계 자재 코드부여방법 3.1.1 표준품 설계 자재 코드 부여 방법 3.1.2 비표준품 코드 부여 방법 3.2 제조 자재 코드부여방법 3.2.1 제조부서 완제품 코드부여방법 3.2.2 제조부서 부품 코드부여방법 3.3 설계 BOM과 제조 BOM의 연계 방법 3.3.1 설계 BOM과 제조 BOM 공통점 분석 3.3.2 설계 BOM을 제조 BOM으로 나타내는 방법 3.3.3 설계의 자재목록표를 사용한 제조BOM의 구축 방안 3.4 설계 BOM과 제조 BOM 연동 시 유리한 사항 3.5 설계 BOM과 제조 BOM 코드부여방법 단일화 방안 제4장 PLM 도입분석 4.1 PLM 도입 전 정보시스템의 현황 분석 4.2 부서별 현 프로세스 문제점 및 PLM 도입 시 요구사항 분석 4.2.1 QA(품질보증부서) 문제점 및 PLM 도입 시 요구사항 4.2.2 생산관리부서와 자재관리부서 문제점 및 PLM 도입 시 요구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