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플라스틱 부품과 보수용 도료의 조건별 부착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보수용 플라스틱 외장재 부품의 다양한 유통과정 및 도색 조건에 따른 도장 품질 변화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최적의 품질과 최저 단가를 찾는데 있다. 또한 유사한 종류의 자동차 부품이 가상의 가혹조건 폭로 후 품질 테스트를 함에 있어 일련의 표준을 정하여 이에 소요되는 인력과 시간을 최소화 시키고자 하였다. 현재의 보수도장 프로세스는 부품제조사의 플라스틱 사출물 제품을 구매한 뒤 중간 유통 단계를 거친다. 이후 개별 페인트샵에서 수작업으로 하도와 상도의 도장을 하고 차량에 장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부품제조사의 플라스틱 사출물을 제조사의 자동 도색 라인을 통한 하도 도장 후 유통 하였을 경우를 시뮬레이션 하기 위하여 건조 오븐을 사용하였다. 이 때 하도 도장인 프라이머 페인트가 고온의 환경에서 장기간 노출 되었을 때의 그 화학적 성질에 대한 지속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고온 환경에 프라이머 페인트를 노출 시 그 포장 상태를 달리하여 즉, 공기의 직-간접적 접촉과 프라이머 페인트의 화학적 성질 유지에 대한 영향을 조사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페인트 도막 두께에 따른 도장 품질을 추가적으로 실험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주어진 세 가지 변위 중 도장 품질에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친 것은 도막 두께였으며, 도막 두께가 얇은 것 보다는 두꺼울 때 품질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