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저온배관의 냉열을 이용한 냉방시스템 활용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냉열배관 외부에 형성되는 냉열을 효과적으로 회수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LNG배관의 냉열을 효과적으로 흡수하기 위하여 튜브타입이 아닌 자켓타입으로 연구하였다. 허나 자켓내부에 공기가 연속적으로 순환할 경우 냉열에 의해 배관 표면에 서리상이 두껍게 형성되어 공기순환을 막을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냉열배관 외피에 발생되는 결빙의 두께를 예측하고자 내부 냉열유량의 변화, 외부 공기유속의 변화 및 공기의 온도변화를 수치적으로 분석하여 최적의 자켓을 설계하였고, 이를 실제 제작, 설치하여 테스트룸의 온도변화를 실험적으로 고찰하여 온도변화 값이 설계한 값과 어느 정도 상이한지 확인하였다. 또한 냉열배관 표면적과 테스트룸의 체적의 비를 계산하여 향후 더 큰 냉방시스템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