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모델을 이용한 차량용 열교환기의 루버-핀 형상 최적설계

Abstract

자동차 산업의 경우 에너지의 고갈과 환경 문제가 대두되면서 차량의 경량화 및 소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차량용 열교환기 또한 무게 및 공간의 제약을 받게 되었으며, 높은 성능이 요구되어 지고 있다. 차량용 열교환기는 고온의 냉각수를 저온의 공기를 이용하여 열전달을 통한 냉각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주로 주름진 루버-핀 형상이 사용되고 있다. 열교환기의 전체 열전달 계수는 공기 측의 열전달에 매우 의존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공기 측의 열교환 성능은 루버-핀 형상에 따라 결정된다. 루버-핀 형상에 대한 주요한 설계변수로는 핀 피치, 루버 피치, 루버 각, 튜브 피치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열교환기의 냉각 성능의 증대 및 압력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대리모델를 이용한 최적화기법을 이용하여 루버-핀 형상의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유체의 유동 및 열전달, 압력 손실을 예측하기 위해 CFX 12.1를 사용하였으며, 난류모델은 SST(Shear Stress Transportation)모델이 사용되었다. RSA(Response Surface Approximation) 대리모델을 이용한 최적화를 수행하였으며, 반응면을 생성하기 위하여 LHS(Latine Hypercube Sampling) 기법을 통하여 12개의 실험점을 채택하였다. 핀 피치와 루버 각을 설계변수로 구성하였으며, 목적함수는 열전달계수와 압력강하를 평판-핀의 값으로 무차원화 한 후, 두 요소를 조합한 열전달 효율로 정의하였다. 열전달 및 압력강하에 대한 수치해석 결과는 실험결과와 매우 일치하는 경향을 보였다. 최적화를 통한 루버-핀의 최적 형상을 제시하였고, 민감도 분석을 통하여 핀 피치보다 루버 각이 목적함수에 민감한 영향을 끼치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