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2 레이저를 이용한 편광 필름 절단특성

Keywords co2레이저를이용한편광필름절단특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CO2 레이저를 이용하여 편광 필름의 절단 가공에 있어서 가공조건의 변화에 따른 절단 특성을 파악을 하였고, 산업계의 적용을 위하여 절단 가공조건을 도출하는 방법의 제시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최적의 가공조건을 도출하였다. 레이저 가공 장치의 대물렌즈의 위치이동에 의한 절단 가공 시 가공 형상의 변화의 측정을 통해 빔의 focus를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고 펄스폭의 변경에 따른 가공결과의 변화와 열 영향 지역의 변화를 측정하여 최적의 가공조건을 찾는 방법을 제시를 하였다. 레이저 펄스 조사 간격을 변경하면서 중첩의 변화에 따른 가공결과의 변화를 확인하여 이상적인 펄스 조사 간격을 선정을 하고 CO2 레이저를 이용한 편광필름의 가공에 있어 산업계에서 중요 요소인 생산성 향상을 위해 가공속도의 변경을 통한 절단면의 가공특성을 조사를 하였다. 실험은 테이블 고정 방식을 이용하여 레이저 빔을 X,Y,Z로 이송할 수 있는 광학계에 CAD DATA를 이용하여 가공경로를 생성하는 제어방식으로 가공을 실시를 하였다. 대물렌즈의 위치를 86,150um의 주위에서 최적의 가공조건을 나타내었고 펄스 폭 변경에서는 260us에서 절단면이 깨끗한 가공을 이루어 낼 수 있었다. 펄스 조사 간격은 50um에서 최적의 가공조건을 찾을 수 있었다. 동일 펄스 조사 간격에서 펄스 폭이 작을수록 가공 폭과 열영향 지역이 유사해짐을 확인을 할 수 있었다. 또한 펄스 폭이 커질수록 열 영향 지역이 확대됨을 알 수 있었다. 가공속도는 150mm/sec의 이송속도까지는 안정적인 절단가공을 진행을 할 수 있었으나 250mm/sec에서는 절단가공 폭이 줄어들고 절단가공이 이루어지지 않은 부분과 Burr의 발생으로 가공면이 좋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각 실험에서 이루어진 가공조건들을 기초로 산업계에서 열 영향지역을 최소화하고 절단면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