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건설공사의 투입 인력 산정 방안

Abstract

다양한 정보매체를 통하여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질적 개념이 우선시 되고, 공급자 중심의 형태에서 소비자 중심의 형태로 변화됨으로써 소비자의 요구사항이 점점 증가하게 되어 현장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더 커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건설 산업은 전반적인 경제둔화 및 침체로 인하여 건설사들은 현장관리자의 투입 인력 수를 감축하고 있다. 이러한 투입 인력 감축으로 현장관리자의 1인당 생산성 증가하게 되면서 업무상 스트레스 및 효율성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공사현장의 품질 및 안전 등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본 연구를 위한 조사대상은 비교적 인력 산정 방식이 체계적이라고 판단되는 2011년도 기준 시공능력평가 30위이내의 관련 부서에 대해서 1차 사전조사 결과를 토대로 현행 투입 인력 산정 방식, 문제점, 고려요소에 대하여 조사하였고 사전조사에서 확인 한 자료를 토대로 15개 수도권 공사현장 대한 현장조사 및 현장관리자 92명을 대상으로 한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공동주택 현장관리자 투입 인력 산정 방식에 대하여 현행 투입 인력 산정 방식과 정량적 고려요소에 대한 생산성 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표준편차, 변동계수, T-분포에 의한 신뢰구간 및 오차한계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고려요소에 대한 가중치 적용을 위해서 AHP 비교행렬을 분석하여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행 투입 인력 산정 방식은 법률적 사항, 총공사비, 세대 수에 의해서 투입 인력을 산정하고 있었다. 둘째, 현행 투입 인력 산정 방식의 문제점은 생산성 관점, 사업적 특성, 현장상황에 대하여 문제가 발생하며 불합리한 투입 인력 산정 시 현장에 미치는 문제점은 현장관리자입장, 건설사입장, 현장관리에 대하여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셋째, 기존 투입 인력 방식과 정량적 고려요소에 대하여 1인당 생산성을 분석한 결과 총공사비 59.53억, 세대 수 34.96세대, 연면적 5,139.84㎡, 건물동수 0.55동, 건물층수 9.82층, 상시 노무자 수 9.26명, 감리단 직원 수 0.35명으로 각 고려요소에 대한 1인당 생산성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넷째, 각 고려요소에 대하여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AHP를 통한 가중치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총공사비 0.35, 세대 수 0.24, 연면적 0.18, 건물동수 0.10, 건물층수 0.06, 상시 노무자 수 0.04, 감리단 직원 수 0.03이라는 고려요소에 대한 가중치를 분석하게 되었다. 다섯째,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공동주택 공사현장을 대상으로 현장관리자의 투입 인력 수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현행 건설사의 현장관리자 투입 인력 산정 방식을 조사하고 불합리한 투입 인력 산정 시 현장에 미치는 문제점을 고찰하고 고려요소에 대한 1인당 생산성 및 가중치를 분석하여 공동주택 건설현장의 효율적인 현장관리에 필요한 현장관리자의 투입 인력 산정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