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성과공개가 이해관계자 만족도 및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성과공개가 이해관계자 만족도 및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이중규
Keywords
기업의지속가능경영성과공개가이해관계자만족도및신뢰도에미치는영향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이 추진했거나 추진하고 있는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공개함으로써 이해관계자가 이를 지각하고 이해관계자 만족도와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지속가능경영 중에서 경제적 활동에 해당되는 성장성 지표, 수익성 지표와 더불어 지배구조, 리스크 관리 등에 대한 지각과 환경적 활동에 해당되는 환경경영, 기후변화 대응, 친환경 제품, 친환경 물류 등에 대한 지각, 마지막으로 사회적 활동에 해당되는 사회공헌, 인권보호, 소비자 정보보호, 협력회사와의 동반성장 등에 대한 지각 정도를 파악하여 만족도와 신뢰도의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였다. 또한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서도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조사대상은 소비재 기업인 LG생활건강의 임직원, 협력회사, 기관투자자 및 소비자를 대상으로 Google doc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43개 항목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1년 11월 10일부터 11월 30일까지 온라인으로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수행은 SA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검사와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 통계 방법은 회귀분석과 상관관계 분석 및 분산분석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성과 공개가 이해관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는 지속가능경영 활동의 트리플 바텀라인인 경제, 환경, 사회적 책임활동의 모든 요인들이 이해관계자 만족도에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환경적 책임에 대한 성과의 지각이 이해관계자 만족도에 있어 높은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성과 공개가 이해관계자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는 지속가능경영 활동의 트리플 바텀라인인 경제, 환경, 사회적 책임활동의 모든 요인들이 이해관계자 신뢰도에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사회적 책임에 대한 성과의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5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7 1. 지속가능경영 개념 7 2. 이해관계자 10 3. 지속가능경영 보고 14 4. 지속가능경영 외부 평가 17 5. ISO 26000 21 6. 이해관계자 만족도 및 신뢰도 24 6.1 고객만족의 개념 24 6.2 신뢰의 개념 25 6.3 관련 연구 고찰 26 7. 사례 연구 27 7.1 LG 생활건강 27 7.2 P&G(피앤지) 30 7.3 LOreal(로레알) 32 7.4 지속가능경영 사례 비교 34 Ⅲ. 연구 설계 및 방법 37 1. 연구 모형과 가설 37 2. 조사 항목 구성 39 3. 조사 기간 및 대상 40 4. 자료의 분석 방법 41 Ⅳ. 연구 결과 42 1. 조사 대상자의 일반 특성 42 2. 결과 요약 및 분석 46 2.1 지속가능경영 성과의 지각과 이해관계자 만족도 46 2.2 지속가능경영 성과의 지각과 이해관계자 신뢰도 49 2.3 이해관계자 유형에 따른 성과의 지각이 이해관계자 만족도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50 2.4 지속가능경영 성과 공개 자료의 제 3 자 검증과 신뢰도 관계 52 2.5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관심이 이해관계자 만족도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53 Ⅳ. 결 론 58 1. 연구 요약 58 2. 연구의 시사점 61 2.1 이해관계자 측면 61 2.2 마케팅 측면 62 2.3 지속가능경영 측면 62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63 참고 문헌 65 부록 1. 설문지 70 부록 2. 인구 통계학적 특징 75 부록 3. 용어정의 76 <표 1> 지속가능경영 발전 단계 10 <표 2> DJSI 평가 항목 20 <표 3> ISO 26000 세부항목 22 <표 4> 고객만족 정의 24 <표 5> 신뢰의 선행 요인들 26 <표 6> 지속가능경영 기업 비교 35 <표 7>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보고 내용 비교표 36 <표 8> 설문 구성 문항 41 <표 9> 이해관계자 유형에 따른 기술통계 결과 44 <표 10> 지속가능경영 관심도에 따른 이해관계자 기술통계 결과 45 <표 11> 전체 이해관계자 기술통계 결과 46 <표 12> 이해관계자 만족도와 영향요인 분석 결과 47 <표 13> 이해관계자 신뢰도와 영향요인 분석 결과 49 <표 14> 이해관계자 유형에 따른 성과의 지각과 만족도 및 신뢰도 관계 51 <표 15>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관심과 이해관계자 만족도와 신뢰도의 관계 52 <표 16>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관심의 정도에 따른 성과공개에 대한 지각과 이해관계자 만족도와의 관계 54 <표 17>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관심의 정도에 따른 성과공개에 대한 지각과 이해관계자 신뢰도와의 관계 56 <그림 1> 연구 흐름도 6 <그림 2> 이해관계자 구성도 12 <그림 3> 이해관계자 참여 전개 순서 12 <그림 4> 이해관계자 참여 5 단계 13 <그림 5> GRI 보고 Framework 15 <그림 6>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국내 발간 현황 16 <그림 7>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해외 발간 현황 17 <그림 8> DJSI 평가 프로세스 18 <그림 9> ISO 26000 개발 프로세스 21 <그림 10> ISO 26000 7대 핵심주제 23 <그림 11> 연구모형 37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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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대학)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대학원) > Theses (경영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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