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관리시스템(e-CRM)이 기업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의 기대치 및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중소 철강원소재 업체 사례 분석

Abstract

CRM은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고객에 대한 광범위하고 실증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의 개별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신규고객을 확보하고 기존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는 종합적이고, 전사적인 마케팅시스템이다.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고객은 더욱 수준 높은 서비스를 기대하게 되고, 제품 뿐만 아니라 영업 등 기업 전반의 서비스에 대한 요구와 취향 역시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 국내 중소 제조업계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객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며, 더욱 효율적인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새로운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고객관계관리(CRM)가 중소 철강원소재 업체의 기업 서비스 품질측면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e-CRM 활용여부가 차이가 있는 A철강 社와 B특강 社 두 업체를 대상으로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통해 분석하고, 각 서비스 품질 요인별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고객관계관리시스템(e-CRM)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선 e-비즈니스 및 경영정보시스템 등을 주제로 하는 선행연구에서 많은 분석과 논의가 있었다. 그러나 중소 제조업에서의 e-CRM 활용여부의 차이가 기업의 무형적 재화인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심도있는 연구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동일업종에서 e-CRM 활용여부가 차이가 있는 두 개의 기업을 선정하고, 각 기업의 공통되는 고객을 대상으로 각 기업별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 및 실제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 인지도를 PZB의 SERVQUAL모형을 기반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 모형의 적합도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A철강社과 B특강社의 공통된 고객을 대상으로 e-Mail 및 Fax를 통한 표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PZB의 SERVQUAL의 5개 요인과 21개 변수를 중소 철강원소재 업체의 기업서비스 품질 특징에 Customizing하여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