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효과적 고용지원방안

Abstract

2004년 8월 시행된 외국인 고용허가제는 합법적으로 저숙련 외국인력을 고용할 수 있는 제도로서 그동안 산업연수제로 인한 편법활용과 송출비리, 불법체류 등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국제적으로도 산업연수제도하의 인권침해 논란과 임금착취라는 비난을 면하게 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관련제도의 정비의 문제, 외국인력 담당기관의 문제, 외국인 근로자의 불법체류자격 문제들이 여전히 산재해 있다. 고용노동부는 외국인 고용 사업자와 근로자의 의견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근로자의 만족도와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제도적인 부분 지원도 중요하지만, 외국인 근로자들의 기업 내의 만족도 등을 고려하여 기업 내부에서 고용지원방안을 마련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인천지역에서 근무하는 외국인 근로자의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기업 내 고용지원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한국취업생활 만족도 결정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의한 변수들로는 근로시간만족도(t=-2.469), 생활환경만족도(t=-2.140), 은행우체국 등의 서비스만족도(t=3.024)로 나타났다. 근로시간만족도, 생활환경만족도, 은행우체국 등의 이용만족도의 베타값이 각각 -.223, -.171, 250으로 나타나 은행우체국 등의 서비스 만족도가 가장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다. 위의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은행, 우체국 등의 시설 이용 가이드 제시, 근로시간에 대한 기준 제시 및 준수, 외국인 근로자의 생활환경(숙소, 식사 등)에 대한 관심 및 개선, 외국인 근로자의 여가시간 프로그램 지원, 외국인 근로자의 자녀 보육 및 탁아시설 지원, 국내 기업들이 외국인 근로자 인적자원의 적극적 활용, 사업장 내의 교육 프로그램 강화 등을 기업 내 고용지원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기업 내 고용지원방안은 외국인 근로자의 임의 사업장 변경을 줄이고, 장기 근무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도 있다. 기업에서 근로자의 생활환경, 근로환경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외국인 근로자의 한국생활만족도를 높여 기업 내 안정적인 정착 방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용주들은 인식해야 할 것이다.

Description

목 차 국문요약................................................................... Ⅰ 표 목차.................................................................... Ⅴ 그림목차................................................................... Ⅵ 제1장 서 론 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 1 제2절 연구의 절차 및 구성.......................................... 4 제2장 이론적 배.......................................................... 5 제1절 외국인 근로자 현황........................................... 5 1. 체류 외국인 현황................................................. 5 1.1 등록 외국인 현황5 1.2 국적별 외국인 입국자 현황................................. 6 1.3 불법체류외국인 입국자 현황............................... 6 2. 외국인 근로자 총괄 현황........................................ 8 2.1 취업자격 체류 외국인 현황................................. 8 제2절 외국인 근로자 정책 변천 과정............................. 12 1. 해외투자기업 연수생제도...................................... 13 2. 산업연수생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