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순환적 접근에 의한 환경 불확실성의 극복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우리나라의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환경 불확실성을 극복하는 방안에 대해 실증적 연구를 함으로써 부품 제조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며, 환경에 적응하고 대응하며 환경의 불확실성을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Global 시대를 맞아 기업이 당면하는 경영환경은 급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경영의 불확실성은 점점 높아만 가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환경에서 기업이 생존과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환경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적응하는 대응전략이 요구된다. 환경의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전략으로서 상황적 접근, 개체군 생태적 접근, 전략적 접근, 시스템적 접근 등이 흔히 적용되고 있으나 이들은 조직과 환경의 생존공동체라는 관점에서의 논의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환경 불확실성에 대한 규범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파워프로세스와 Concordance Process를 중심으로 한 파워 순환적 접근을 환경경영에 적용할 경우 환경 불확실성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환경경영에 대한 파워 순환적 접근을 할 경우 파워프로세스와 Concordance Process가 환경의 불확실성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가를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