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순환 패러다임과 팀(Team)의 구축에 관한 연구

Abstract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이러한 관점에서 팀제를 도입하고 여러 가지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꾸준히 팀웍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노력하고 있는 만큼 팀의 진정한 의미를 살리지 못 하는 것이 현실이다. 다시 말하면 ‘팀의 의미를 살리지 못하는 집단’ 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팀의 구축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집단과 팀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을 고찰하고, 그 이론들의 장점과 한계점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경쟁력 있는 팀의 구축 및 집단성과의 향상을 위해 파워순환 패러다임(power circulatory paradigm)을 이론적 배경으로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