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업체-협력업체 간 사회적 자본이 구매업체의 동반성장 의지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동반성장이 구매업체 입장에서 어떤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구매업체가 동반성장을 추진하고자 하는 내적 동기가 무엇인지, 그리고 동반성장의 성과를 강화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함으로써 동반성장의 필요성과 그 방향을 올바로 정립하기 위해, 국내 103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구매업체-협력업체 간 구조적ㆍ관계적ㆍ인지적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이 구매업체의 동반성장 의지와 구매업체의 경제적 성과, 그리고 협력업체의 윤리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구매업체의 동반성장 의지 및 관계적 사회적 자본은 구매업체의 경제적 성과로 이어지고, 인지적 사회적 자본은 구매업체가 동반성장을 추진하고자 하는 내적 동기로 작용하고 있으며, 동시에 구매업체의 동반성장 성과를 강화하는 요인임이 증명되었다. 이 외에도 구매업체의 동반성장 의지는 인지적 사회적 자본-경제적 성과 간의 매개변수로 작용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한편 구매업체-협력업체 간 구조적ㆍ인지적 사회적 자본은 구매업체의 경제적 성과에 직접적인 양의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또 협력업체의 윤리적 성과는 사회적 자본보다 다른 요인들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