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업체-협력업체 간 사회적 자본이 구매업체의 동반성장 의지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

Title
구매업체-협력업체 간 사회적 자본이 구매업체의 동반성장 의지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엄정웅
Keywords
구매업체협력업체간사회적자본이구매업체의동반성장의지와성과에미치는영향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동반성장이 구매업체 입장에서 어떤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구매업체가 동반성장을 추진하고자 하는 내적 동기가 무엇인지, 그리고 동반성장의 성과를 강화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함으로써 동반성장의 필요성과 그 방향을 올바로 정립하기 위해, 국내 103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구매업체-협력업체 간 구조적ㆍ관계적ㆍ인지적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이 구매업체의 동반성장 의지와 구매업체의 경제적 성과, 그리고 협력업체의 윤리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구매업체의 동반성장 의지 및 관계적 사회적 자본은 구매업체의 경제적 성과로 이어지고, 인지적 사회적 자본은 구매업체가 동반성장을 추진하고자 하는 내적 동기로 작용하고 있으며, 동시에 구매업체의 동반성장 성과를 강화하는 요인임이 증명되었다. 이 외에도 구매업체의 동반성장 의지는 인지적 사회적 자본-경제적 성과 간의 매개변수로 작용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한편 구매업체-협력업체 간 구조적ㆍ인지적 사회적 자본은 구매업체의 경제적 성과에 직접적인 양의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또 협력업체의 윤리적 성과는 사회적 자본보다 다른 요인들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Description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4 제3절 논문의 구성 5 제2장 문헌 연구 6 제1절 사회적 자본의 선행연구 6 1. 사회적 자본의 정의 6 2. 구조적 사회적 자본의 정의 및 기능 8 3. 관계적 사회적 자본의 정의 및 기능 9 4. 인지적 사회적 자본의 정의 및 기능 11 5. 사회적 자본의 공급사슬관리 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 13 제2절 동반성장의 선행연구 17 1. 동반성장의 정의와 개념 17 2. 동반성장 모델 및 활동 18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21 제1절 연구모형 21 제2절 가설의 설정 22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23 1. 사회적 자본(독립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변수 23 2. 동반성장 의지(매개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변수 24 3. 윤리적 성과(종속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변수 25 4. 경제적 성과(종속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변수 26 5. 통제변수 27 제4절 설문지의 구성 29 제5절 표본의 구성 30 제4장 통계분석 및 가설 검정 33 제1절 통계분석 방법 33 제2절 측정모델 평가 33 제3절 구조모델 평가 38 제5장 결론 4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42 제2절 이전 연구와의 비교 43 제3절 연구의 시사점 46 제4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48 참고문헌 49 설문지 59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04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대학)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대학원) > Theses (경영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141.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