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환경경제 효율성 측정을 위한 QFD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W사의 정수기를 사례로

Abstract

본 연구는 ‘환경경제효율’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론 중 하나인 QFD 기법을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경제적 가치를 측정한 국내의 실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국내 기업들의 환경경제효율 적용을 위한 체계적인 방법론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QFD 방법은 계량화가 어려운 고객의 주관적 요구사항을 구체적인 설계 목표로 전환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써, EQFD는 QFD에서 고객 및 규제 요구 사항 범위를 환경분야까지 확대하여 품질 환경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신제품 개발에 체계적으로 반영하고자 하는 활동을 말한다. 사례의 결과를 요약하고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각 품질 특성의 중요도를 산정하고, 각 품질 특성별 기존 모델과 신규 모델의 성능을 가치점수로 환산하여 산출한 결과 기존 제품의 가치 점수 합계는 363.57이며 신 제품의 가치 점수 합계는 437.99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환경영향은 1311, 1354kgCO2eq 이고 Factor X가 1.244이다. 이는 신 제품이 기존 제품에 비해 가치가 24% 상승했음을 의미한다. 실제 사용자의 Factor X는 1.178로 약 18%의 환경경제효율 상승을 파악하였다. 다만 본 연구가 기 개발된 두 모델에 대하여 가치 점수를 계산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가 구체적으로 얼마만큼의 엔지니어링 및 친환경 관리와 설계로 인해 개선 효과가 발생하였는지를 밝히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역추적 과정을 거쳐 구체적으로 어떤 요소들이 얼마만큼의 효과를 발생하였는지를 찾아내는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QEFD 기법이 기존 제품과 신규 제품의 제품시스템 가치, 즉 경제적 가치를 체계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유용한 기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친환경설계 또는 이해관계자 가치극대화 등과 결합하여 활용한다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