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흐름원가회계를 적용한 손실원가 계산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오늘날 외부 경제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는 상황에서 모든 기업들은 그들의 제품에 대하여 정확한 손실 원가 정보를 알기를 원하지만 이것을 계산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본 연구는 현식적인 원가회계 방법으로 알려진 MFCA(Material Flow Cost Accounting)의 적용과 적용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MFCA의 개발 원리, 기본 개념 , 전통적인 원가회계와의 차이점 및 적용 방법을 M사를 통해 확인 한다. MFCA에서는 폐기물의 원가를 제품과 마찬가지로 측정하는 기법으로 폐기물 삭감과 원가절감을 동시에 추구하고 또한 원재료가 제조 시작단계에서부터 중도에 서 투입된 재료가 실제로 어느 정도 비율로 포함되어 있는지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MFCA는 물질의 관점에서 모든 원가구성 요소들을 파악하는 것을 의미하며 물질의 흐름과 재고상태를 추적하여 비효율적인 장소를 명확히 하는 정보시스템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M사의 사례를 분석하고 물질흐름원가회계의 적용 방법론을 국내기업들에게 제시한다. MFCA는 원재료의 변경 및 제품설계의 변경, 목표 원가 계산등에 활용 가능한 관리회계 기법이다 주제어 : 물질흐름원가회계, 손실 원가, 낭비 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