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가 유역의 수자원 및 생태서식환경 변화에 미치는 영향 평가

Abstract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는 물의 시공간적 분포 특성에 영향을 미쳐 미래 수자원 계획과 관리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에따라 수자원 분야에 대한 기후변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나 단순 수문량의 변화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후변화가 수자원 뿐만 아니라 수생태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또한 절차와 방법론이 복잡하고 분석결과의 불확실성이 큰 기존의 축소기법 대신에 비교적 간단한 축소기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IPCC의 SRES A1B 시나리오와 CNCM3 GCM 모형을 선정하여 남한강 유역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GCM 자료의 공간축소 기법으로 기상학적 특성 뿐만 아니라 지형학적 특성을 함께 고려할 수 있는 ANN-SKLM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월자료를 일자료로 분해하는 시간축소 기법으로 기존의 통계학적 방법이 아닌 분석 절차를 간소화 할 수 있는 새로운 비선형 방법인 NN-GA 기법을 제시하였다. 축소기법을 통하여 생성한 일 기상계열을 장기유출 모형인 SWAT 모형에 입력하여 유출량을 산정함으로써 유출량의 변화를 전망하였다. 그리고 SWAT 모형의 유출량 계열을 물수지 기반의 K-WEAP 모형의 입력자료로 활용하여 미래 목표기간별 물부족량을 산정하였다. 또한, 수문변화지표법(IHA)을 통하여 환경유량을 산정하고 SWAT 모형의 수질 모의 결과를 활용함으로써 기후변화 지표어종인 금강모치의 미래 생태서식 공간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의하면 미래 유출량의 홍수기 증가와 갈수기 감소 경향이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수측면에서 물부족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또한, 극한 갈수량의 심화 현상과 수온의 증가 경향으로 인하여 대표어종의 생태서식 공간이 감소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따라서 수자원 계획과 관리에 있어 기후변화는 반드시 함께 고려되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기후변화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