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조절편익을 통한 유역단위 댐증고 사업 규모결정

Abstract

최근에 기존 댐 또는 홍수방어 시설을 보강하여 주변지역의 홍수피해를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치수사업이 계획되고 있다. 여러 치수사업 가운데, 유역 내 댐증고 사업도 하나의 대안이나 댐증고 높이를 결정하는 평가 방안이 명확하지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역 내 존재하는 여러 댐의 복합적인 댐증고 사업 계획 시 각 댐별 단위사업 효과분석 평가결과와 더불어 단위사업들의 조합효과분석에 대한 경제성평가 결과를 활용한 평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단위사업 효과분석은 각 댐의 증고 높이별 비용과 다차원홍수피해산정법을 이용하여 대상지점의 홍수피해 저감량을 편익으로 산정하였다. 또한 투자대안의 조합에 따라 각 댐 증고 높이의 비용과 편익을 합산하여 경제성분석을 수행함으로써 댐증고 사업의 최적규모를 결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단위사업들의 조합효과분석은 유역 내 증고높이의 조합으로부터 얻어지는 홍수피해 저감량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통해 댐증고 사업의 최적규모를 결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영산강 유역의 4개댐에 대하여 사례분석을 하였으며 단위사업과 조합사업 각각에 대한 효과분석을 수행하였다. 조합사업의 효과분석을 통해 영산강 유역의 4개 댐증고 사업 규모로 장성댐 1.5m, 나주댐 1.5m, 광주댐 1.0m, 함동댐 2.0m가 도출되었다. 두 가지 사업의 효과분석을 비교한 결과, 댐증고 사업의 경우, 조합효과분석을 통해 사업대안을 결정하는 것이 보다 더 바람직한 방안이라고 판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