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트레드 보강구조물의 현장실험 및 수치해석

Abstract

폐타이어의 보강효과에 대한 그동안의 국내·외 연구는 주로 타이어칩 혹은 한쪽면을 제거한 타이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내에서는 폐타이어의 사이드월(sidewall)을 제거한 트레드(tread)로 상업용 보강재인 지오셀, 지오그리드와 비슷한 형상을 갖는 타이어셀과 트레드매트를 고안하였고, 현장 평판재하시험으로 지반보강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현장 성토하에서 인발시험을 수행하여 타이어 트레드의 보강효과를 확인하고, 시험으로부터 결정한 설계정수를 타이어 트레드 보강구조물 시공에 처음으로 적용하였다. 보강사면이나 보강토 옹벽과 같은 지반구조물의 외적·내적안정성은 횡방향 하중의 영향이 크므로, 타이어 트레드를 지반보강재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타이어 트레드의 인발거동을 확인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타이어 트레드의 형상(타이어셀, 트레드매트), 배열, 성토고, 저항길이 등의 조건을 달리하여 현장인발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결과 동일조건에서 시험한 타이어셀이나 트레드매트는 상업용 보강재인 지오셀이나 지오그리드보다 우수한 보강재임을 확인하였으며, 타이어 트레드 보강구조물의 설계시 적용하는 타이어 트레드의 극한인장강도는 73.6kN/m, 상호작용계수는 0.4가 적절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트레드매트는 횡방향 트레드의 수동저항이 인발하중을 크게 증가시키기 때문에 타이어셀보다 인발에 대한 저항이 효율적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트레드매트의 단위면적당 인발하중(인발저항응력)과 상호작용계수는 타이어셀보다 각각 37~43%, 33~39% 더 큰 것을 확인하였다. 인발시험과 동일한 조건에서 수치해석을 수행함으로써 타이어 트레드의 매개변수를 결정하였고, 수치해석에 의한 타이어 트레드의 인발거동은 시험결과와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실내시험 및 현장시험으로부터 결정한 설계정수로 타이어 트레드 보강구조물(보강사면과 보강토 옹벽)을 FHWA(2001)에 따라 설계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보강구조물을 시공한 후, 구조물의 거동을 장기간 계측한 결과 모든 변형이 허용한계 이내로 발생하였다. 따라서 타이어 트레드 보강구조물은 변형에 대한 허용한계가 비교적 큰 도심지의 공원이나 도시 외곽지역, 또는 긴급한 유지·보수가 필요한 곳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