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를 고려한 도시배수시스템 취약성 분석과 대응방안으로서 LID 기법 적용성 평가 - 굴포천 유역을 대상으로 -

Abstract

최근 전세계적으로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자연재해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인구밀도와 자산가치가 높은 도시지역의 홍수피해가 급증함에 따라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도심지역에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 LID)기법을 적용하여 도시홍수의 저감방안으로서 그 적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굴포천 유역을 대상으로 XP-SWMM을 이용하여 관망을 구축하고, 현재 강우자료와 미래 강우자료를 이용한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강우조건에 따른 도심지역의 배수시스템 취약성을 분석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기후변화 전후의 상습 홍수범람지역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LID기법을 적용하였다. LID기법의 적용을 위해 토지이용변화에 따른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이에 따른 유출곡선지수(Curve Number, CN)값을 산정하여 도시지역 배수시스템의 취약성 변화를 검토하는데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LID기법을 적용하였을 경우 기후변화에 따른 도심지역의 홍수량 및 취약성을 현재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이 완료된 도심지역에도 효율적인 LID기법의 적용에 따라 홍수량을 효과적으로 저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에 따른 도시배수시스템의 취약성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하나의 대응책으로써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