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기반 데이터분석을 통한 교량 건전성모니터링

Abstract

현대의 구조물은 규모가 매우 크고, 구조적 거동이 매우 복잡하다. 그 중 하나인 장대교량은 일반교량에 비하여 지간이 매우 길고, 온도나 바람에 의한 환경영향을 많이 받는다. 또한, 사고 발생 시 대규모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건전성모니터링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건전성모니터링을 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계측데이터가 필요하다. 하지만, 환경변화 및 센서고장 등으로 인해서 불완전하고 신뢰 할 수 없는 데이터가 발생할 수 있다. 센서의 고장으로 인해서는 모니터 링을 하기 위한 데이터 자체가 계측이 되지 않는 문제를 야기하고, 환경변화에 의해서는 구조물이 손상되었을 때보다 고유진동수 등의 동특성을 더 크게 변화시킨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손실된 데이터의 보정을 위해 데이터를 예측하고, 환경영향 중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온도의 성분을 제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보정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건전성지수를 통계적으로 산정하였다. 제시된 방법의 적용성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한 데이터와 장대교량에서의 계측현장데이터에 적용하여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