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를 고려한 강우량의 지역빈도해석

Abstract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변화로 인해 집중호우 및 돌발홍수 등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IPCC 4차 보고서(2007)는 21세기 후반까지 온도상승으로 인해 폭우 및 태풍이 점차 강력해질 것이라는 예측을 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 수자원관리에 대한 전략 및 정책수립을 위하여 기후변화가 수자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필요가 있는데 특히, 홍수측면에서 미래 확률강우량에 대한 분석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영국에서 발간한 Flood Estimation Handbook(Institute of Hydrology, 1999)에 의하면 대상자료의 기간이 구하려는 재현기간 T보다 작은 경우에는 지점 빈도해석은 적절하지 않으므로, 지역빈도해석을 추천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기후변화를 고려한 빈도해석을 실시하기에 앞서 세계기상기구에서 제시한 기후지수를 이용하여 기후변화를 평가하고, 기상청 지역기후모델(RCM)의 강우 자료를 이용하여 지역빈도해석을 실시하였다. 대상지역은 국내 전역에 위치한 기상청 산하 58개 관측소를 선정하였다. Hosking(1993)이 제안한 L-moment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지역빈도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지역에서 강수량이 증가하였으며, 일부지역은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 강수량이 증가하는 지역에 대해서는 확률수문량의 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