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처리시설 에너지 절감 및 효율적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

Abstract

근래에 들어서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도시화와 도시인구의 증가로 인하여 오염원의 배출량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하수처리시설의 설비 특성 및 구축‧운영비용으로 인하여 무조건적으로 하수처리시설을 구축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며, 이로 인하여 하수처리시설은 처리대상 지역의 오염 배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하수처리시설의 효과적인 운영과 그를 위한 방안 연구가 요구된다 하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하수처리장의 적정 운영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대상지역의 미래 인구증가를 추정하고, 추정결과와 하수처리장의 운영자료를 이용하여 미래의 계획 부하량을 산정하였다. 또한, 하수처리장의 과거 운영자료를 분석하여 적정한 하수처리량을 산정하고, 기존의 하수처리 시설에 활용 가능한 잠재 에너지 및 잉여 자원의 활용을 통한 에너지 절감 방안을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계획 BOD부하량은 2011년은 12,842kg/d, 2016년에 17,957kg/d로 추정되었는데, 이는 2016년 설계 시간최대 BOD부하량(17,400kg/d)을 초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거 운영자료를 분석하여 2014년의 계획BOD 부하량을 15,715kg/d로 추정하였는데, 시설의 증설없이 현재 하수처리시설의 운전방법 개선을 통해 2014년까지 배출허용기준을 달성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버려지고 있던 잠재된 에너지(소화가스, 태양광, 하수열)의 활용을 통해서 23.2%의 에너지 자립화를 달성 할 수 있었으며, 앞의 세가지 방안에 대한 편‧익비용분석을 통하여 향후 시설 도입시 우선시 되어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