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부문과 생활용수부문의 가뭄피해액 산정에 대한 연구

Abstract

가뭄의 영향과 가뭄으로 인한 피해상황은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나타나며 가뭄이 해갈된 후에도 수개월 또는 수년 동안 파급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가뭄피해분석에 대한 연구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른 부문들에 비해 피해의 정량적인 자료가 비교적 장기적으로 구축되어져있는 농업부문과 생활용수부문을 중심으로 가뭄피해액을 산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외 연구 사례들로부터 적용이 가능한 가뭄 피해액 산정기법들을 검토하고, 실무에 적합한 가뭄피해액 산정기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자연재해관련 법령 및 규정을 토대로 가뭄피해인자들을 통해 설문지를 제작하여 경상도 45개 지역에서 방재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주요 가뭄피해인자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주요 가뭄피해인자들을 설정하였다. 또한 민감도 분석을 통해 각 피해인자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실무에 적용 가능한 산정식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산정식은 가뭄피해의 시공간적 분포를 위하여 각 부문에 적합한 가뭄지수를 적용하여 피해액을 산정하였다. 가뭄피해액을 산정한 결과, 농업부문에서는 경작면적 비율이 가장 높은 미곡에서 가장 많은 피해액이 산정되었으며, 가뭄이 장기적으로 누적되어 질수록 피해액은 크게 증가하였다. 생활용수의 경우 제한급수기간에 의해 피해규모가 결정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남해에서 약 68억 원 으로 가장 큰 가뭄피해액으로 산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