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중 터널확대 굴착시 지반거동 특성분석 및 프로텍터 설계

Abstract

국내의 오래된 터널은 접속도로에 비해 차선 수가 작거나 폭이 좁아서 교통량 증가에 따른 만성적인 정체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라이닝 열화에 따른 구조적인 안정성 문제가 발생하는 곳도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기존 터널을 재시공하거나, 새로운 터널을 건설하는 등의 많은 투자가 필요한 실정이다. 그러나 신규터널 부지확보가 힘든 도심지나, 우회노선이 어려운 지역에서는 운영 중인 기존터널의 단면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운영 중인 터널의 확대 굴착시에 나타나는 주변 지반의 거동 및 지보재의 특성을 분석하고, 통행 중인 차량의 보호를 위한 프로텍터의 최적 보호길이 산정 및 충격하중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터널확대 차로 수, 확대종류 및 지반물성 등을 변수로 하여 확대 굴착시 지반거동 및 기존터널 지보재의 영향 등을 분석하였으며, 합리적인 프로텍터의 설계를 위한 보호범위 선정 및 충격하중식 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운영 중인 터널의 확대굴착에 대한 지반거동 분석을 통해 새로운 터널종단 변형곡선식을 제안하였으며, 프로텍터 설계시의 필수 항목인 발파버력의 충격 하중식을 도출하고 합리적인 보호범위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