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형 하천공사를 위한 시나리오 기반 개략공사비 산정모델 개발

Abstract

공공 건설공사의 수행에 있어서 정확하고 합리적인 공사비 예측은 국가재원의 관리차원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공사비를 예측하고 적용하는 것은 건설 사업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이다. 하천공사의 경우, 국가에서 고시하는 하천기본계획을 활용하여 개략적인 총사업비를 책정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하천기본계획 상에는 주로 이치수형 하천공사의 공사비 산정에 관한 내용을 명시하고 있을 뿐, 자연형 하천공사의 공사비 산정 기준이나 방법론이 체계적이지 못하거나, 내용이 없는 것이 많다. 자연형 하천공사는 이치수형 하천공사에 관한 설계 및 견적이 끝나고, 사용 가능한 예산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실시설계 이전단계에서 자연형 하천공사 세부공종의 종류와 물량이 결정되거나, 공사의 수행여부가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목표하는 예산에 따른 자연형 하천공사의 실적자료를 이용하여, 시나리오 기반 자연형 하천공사 개략공사비 산정 및 세부공종물량 예측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자연형 하천공사의 실적자료를 수집하고 그 특성과 공사 유형을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기존 자연형 하천공사에 관한 연구를 분석하고, 시나리오 모델에 적합한 세부공종을 재분류하였다. 실적자료로부터 목표예산에 따른 공사실적을 선정하고, 세부공종의 수행빈도, 평균물량 및 공사비 비중의 평균을 구하였다. 평균물량 예산 견적으로부터 물량보정계수를 구하여, 보정물량 예산견적을 도출해낸다. 이에 따른 세부공종 공사비 비중을 실적공사의 세부공종 공사비 비중의 평균과 비교하여 보정한다. 이와 같은 시나리오 개념을 적용하여 자연형 하천공사 개략공사비를 산정 및 세부공종의 물량을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나리오 견적 모델을 다양한 초기 입력 조건에 따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시나리오 기반 자연형 하천 개략공사비 산정 모델을 이용하여, 견적엔지니어는 자연형 하천공사에 관한 명확한 공사 물량에 관한 정보가 없는 실시설계 이전단계에서 사용 가능한 공사비 규모에 따른 실적자료의 세부공종 및 물량을 참조하여 공사비를 산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