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포장 슬래브와 보조기층 간 마찰저항 모형화

Title
콘크리트 포장 슬래브와 보조기층 간 마찰저항 모형화
Authors
유주호
Keywords
콘크리트포장슬래브와보조기층간마찰저항모형화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콘크리트와 보조기층사이의 마찰특성은 줄눈 콘크리트 포장의 설계, 시공에 있어 고려해야 할 주요한 인자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이러한 마찰특성에 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며, 린 콘크리트 보조기층 위에 분리막을 설치하는 방법이 획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콘크리트 포장에 주로 사용되는 린 콘크리트 및 쇄석, 아스팔트 보조기층에 대하여 마찰력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보조기층 재료별 마찰특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조사된 보조기층 재료별 마찰특성을 에너지 방법을 통하여 이중선형화하고 유한요소해석 상용 프로그램은 Abaqus를 사용하여 비선형 및 이중선형 모형의 비교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이중선형 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포장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EverFE의 결과와 비교하여 구현된 모델이 타당함을 보였다.
Description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동향 4 1.3 연구방법과 범위 8 제 2 장 문헌조사 9 2.1 마찰력 이론 9 2.2 슬래브 보조기층 간 마찰 모형 13 제 3 장 현장시험 16 3.1 현장시험 개요 16 3.2 현장시험 콘크리트 슬래브 및 기층의 배합 19 3.3 현장시험 결과 22 3.3.1 분리막을 사용하지 않은 린 콘크리트 보조기층 22 3.3.2 분리막을 사용한 린 콘크리트 보조기층 24 3.3.3 분리막을 사용하지 않은 쇄석 보조기층 26 3.3.4 분리막을 사용한 쇄석 보조기층 28 3.3.5 아스팔트 보조기층 30 3.3.6 실험 결과의 비교 32 제 4 장 슬래브 보조기층 간 마찰저항 모형화 36 4.1 에너지 방법을 이용한 이중선형 근사 모형화 36 4.2 유한요소방법을 이용한 포장 마찰 저항 모형화 40 4.2.1 현장시험 유한요소 모형화 42 4.2.2 수평거동에 대한 유한요소모형의 검증 45 4.3 모델링 비교 및 검증 49 4.3.1 현장 실험 모형 49 4.3.2 콘크리트 포장 모형화 및 비교 52 제 5 장 결 론 57 참고문헌 60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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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Civil Engineering (사회인프라공학) > Theses(사회인프라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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