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포장 슬래브와 보조기층 간 마찰저항 모형화

Abstract

콘크리트와 보조기층사이의 마찰특성은 줄눈 콘크리트 포장의 설계, 시공에 있어 고려해야 할 주요한 인자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이러한 마찰특성에 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며, 린 콘크리트 보조기층 위에 분리막을 설치하는 방법이 획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콘크리트 포장에 주로 사용되는 린 콘크리트 및 쇄석, 아스팔트 보조기층에 대하여 마찰력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보조기층 재료별 마찰특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조사된 보조기층 재료별 마찰특성을 에너지 방법을 통하여 이중선형화하고 유한요소해석 상용 프로그램은 Abaqus를 사용하여 비선형 및 이중선형 모형의 비교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이중선형 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포장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EverFE의 결과와 비교하여 구현된 모델이 타당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