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도 신호를 이용한 다주형 교량 이동하중의 추정

Title
가속도 신호를 이용한 다주형 교량 이동하중의 추정
Authors
김희동
Keywords
가속도신호를이용한다주형교량이동하중의추정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교량을 지나가는 이동하중을 제한된 위치에서 계측한 교량의 동적거동을 사용하여 역추정하는 BWIM(bridge-weigh-in-motion)을 개발하는 연구가 국내외에서 시도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가속도 신호만을 가지고 다주형 교량의 이동하중을 역추정하는 기법은 소개된 바 없으며 대부분의 BWIM연구는 계측된 변형률 혹은 가속도를 사용하여 하중을 역추정하는 기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량의 가속도 신호만을 이용하여 이동하중을 역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소개하였다. 알고리즘은 시간영역에서의 동적 지배방정식을 사용하였고 절점하중변환행렬을 구축하기 위해 계측된 가속도에서 변환응답이론을 통해 변위를 계산하였다. 이동하중이 교량을 통과하는 시간이 일반적으로 길지 않기 때문에 감쇠의 영향은 무시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의 검증을 위해 단순보와 다주형 강합성교량에 대한 수치예제와 실제교량에서 계측한 현장실험 데이터를 적용하였다.
Description
목 차 요 지 Abstract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연구동향 1 1.2. 연구목적 2 1.3. 연구내용 3 제 2 장 변환 응답 이론을 이용한 동적 이동하중 추정 알고리즘 4 2.1. 동적 이동하중 추정 알고리즘의 유도 4 2.2. 불완전측정의 문제 5 2.3. 동적지배방정식에서의 절점하중변환행렬의 구축 6 2.4. 변환응답을 통한 절점하중변환행렬의 구축 10 2.4.1. 응답의 분리 10 2.4.2. 변환응답의 정의 11 2.4.3. 시간영역 적분에 의한 변환응답의 계산 13 2.4.4. 변환응답과 실제응답의 관계 14 2.4.5. 변환응답이론을 통한 절점하중변환행렬의 구축 15 제 3 장 알고리즘의 적용 및 검증 16 3.1. 단순보 수치예제에의 적용 16 1) 한 개의 집중하중이 통과하는 경우 17 2) 두 개의 집중하중이 통과하는 경우 21 3) 두 개의 집중하중이 서로 다른 속도로 통과하는 경우 24 3.2. 다주형 수치예제에의 적용 28 1) 한 개의 차량하중이 통과하는 경우 30 2) 두 개의 차량하중이 통과하는 경우 37 3.3. 현장실험에 의한 검증 44 1) 4개의 축하중이 통과하는 경우 47 2) 2개의 축하중이 통과하는 경우 57 제 5 장 결 론 59 참고문헌 61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98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Civil Engineering (사회인프라공학) > Theses(사회인프라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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