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드릴링공법의 유효제원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아직 국내에서 연구가 미비한 분야인 슬롯드릴링 공법에 대해 분석한 것이다. 슬롯드릴링 공법은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발파공법 중 조절발파공법의 일종이며 이 공법은 발파 시 보안건물의 진동을 저감하기 위해 보안건물과 진원 사이에 시공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진동저감을 위해 슬롯드릴링공법을 현장에 적용하는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본 연구를 통해 진동저감에 적용되는 슬롯드릴링 공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진동속도와 슬롯드릴링의 제원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슬롯드릴링의 적절한 유효제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것은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시공을 가능하게 한다. 적절한 유효제원을 찾기 위해 수치해석기법을 사용하였다. 수치해석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MIDAS IT사의 GTS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3차원 동해석을 실시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해 유효제원 관해 크게 두 가지를 분석하였다. 첫째, 슬롯과 진원 사이의 거리에 따른 진동속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둘째, 진동제어를 위한 적절한 크기의 슬롯너비와 슬롯높이를 찾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슬롯드릴링의 적절한 유효제원을 연구하기 위한 현장실험의 이론적인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해당 연구분야는 아직 국내에서 연구가 미비하므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