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로 제강 환원슬래그의 환경적 영향

Abstract

산화슬래그는 토목분야에 널리 활용되어 왔으나 전기로 제강 환원슬래그는 아직 거의 활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토목 분야에서의 재활용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환원슬래그의 성분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토목현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토사인 풍화토 및 점토와 환원슬래그를 중량비로 혼합한 후, 환원슬래그 혼합토의 환경적 특성을 고찰하기 위한 시험을 수행하였다. 환원슬래그를 XRD, XRF를 이용하여 정성‧정량적으로 분석한 결과, calcium silicate의 일종인 Ca2(SiO4)가 주요 결정 광물로 나타났다. 그리고 ICP-OES에 의한 중금속 분석결과 철강 생산 공정에 의한 영향으로 Al, Fe, Mn이 환원슬래그에 포함된 주요 중금속으로 확인되었다. 환원슬래그 혼합토 침출수의 pH가 약 10으로 측정되었으나, 일반 콘크리트가 경화할 때의 pH가 13이므로, 시멘트와 혼합하여 사용 시 환경적으로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폐기물 관리법에 의한 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과 비교한 결과 중금속에 의한 오염가능성은 거의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