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적-경험적 포장설계 프로그램 피로손상 민감도 비교 분석

Title
역학적-경험적 포장설계 프로그램 피로손상 민감도 비교 분석
Authors
박정우
Keywords
역학적경험적포장설계프로그램피로손상민감도비교분석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2000년대 초부터 시작된 컴퓨터 기술의 발달은 역학적 경험적(Mechanistic-Empirical) 설계를 토대로 하는 도로포장 설계수명 예측 software 개발을 가능케 하였다. 이러한 software들 중에서, 미국 AASHTO 설계법을 근간으로 하는 MEPDG(Mechanistic-Empirical Pavement Design Guide) software는 교통량, 기후, 물성, 포장 구조 등을 입력변수로 하며 포장수명 동안의 누적손상(accumulated damage)을 계산한다. 그리고 포장의 공용성 결과값을 산출하여 최종적으로 기술자로 하여금 최적화된 포장 설계 대안을 찾아낼 수 있게 만들어졌다. 이후에 MEPDG는 더욱 합리적인 프로그램으로 거듭나기 위한 기술적 발전, 버그(bug)의 추적을 통한 업데이트가 진행중이다. 한편, MEPDG를 참고로 하여 국내에서도 한국형 포장 설계 수명 예측 software KPRP(Korea Pavement Research Program)가 개발 중에 있다. 이 KPRP를 더욱 합리적인 software로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먼저 배포되고 있는 MEPDG의 분석은 중요한 과정이다. 특히, MEPDG version 별 민감도 분석, 피로파손 대 균열율을 연결하는 전이함수의 분석을 통한 software 개발 과정 연구는 KPRP의 개발 과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미국 포장설계 프로그램 MEPDG version 0.5, 1.0 그리고 1.1과 국내 포장설계 프로그램 KPRP의 입력변수 대 피로손상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MEPDG 내부의 version 별 전이함수와 실제 균열율에 의한 전이함수 변화를 분석하여 향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한국 KPRP 프로그램 및 전이함수의 개발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Description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방법과 범위 2 제 2 장 미국과 국내의 포장 설계 프로그램 4 2.1 MEPDG(Mechanistic Empirical Pavement Design Guide) 4 2.2 KPRP(Korea Pavement Research Program) 13 제 3 장 포장 설계 프로그램 민감도 분석 17 3.1 민감도 분석 선행 연구 17 3.2 MEPDG 민감도 분석 18 3.3 KPRP 민감도 분석 33 3.4 MEPDG와 KPRP 비교 분석 38 제 4 장 MEPDG version 별 전이함수 변화 분석 39 4.1 version 별 피로 파손 값의 변화 39 4.2 version 별 전이함수와 실제 균열율 비교 42 4.3 KPRP 전이함수 개발을 위한 미국 data 활용 방안 47 제 5 장 결 론 50 참고문헌 54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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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Civil Engineering (사회인프라공학) > Theses(사회인프라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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