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or 요소를 이용한 플레이트 거더 볼트 이음부의 해석

Keywords connector요소를이용한플레이트거더볼트이음부의해석

Abstract

본 논문은 강교량 상세부 설계에서 가장 주요요소가 되는 볼트 이음부에 관한 구조거동을 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또한, 비선형 유한요소프로그램의 Connector요소를 사용하여 볼트의 거동을 표현하는 수치해석기법을 제안하고, 선행 연구의 실험을 토대로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해석기법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이음부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작용력의 영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각각의 모델에 대한 다양한 설계변수(이음판의 단면적, 이음판의 강종, 볼트의 강종)에 따른 거동을 비교·분석하였다. 다양한 설계 변수에 대한 구조물의 모멘트-변위 관계를 도출하여, 각 설계 변수가 구조물의 극한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힘의 크기에 따른 설계 변수의 영향을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