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충전 강재원형단면 교각 기초부의 거동특성

Abstract

본 연구는 원형단면 강재 교각 기초부의 구조상세 개선을 목적으로 상용유한요소 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축하중 및 횡하중을 받는 강재기둥 베이스플레이트 접합부의 전반적인 구조적 거동과 설계변수의 영향을 검토하고자 실시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현행 교각 기초부의 설계기준을 분석하고 선행 연구의 실험을 토대로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해석 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검증된 해석기법을 이용하여 교각 기초부의 파괴형상 및 응력분포를 분석하였으며, 다양한 설계변수(베이스플레이트, 이형철근, 기둥의 강종 및 치수)에 의한 하중-변위관계를 도출하여 각 설계변수가 전체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