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충전 강재원형단면 교각 기초부의 거동특성

Title
콘크리트충전 강재원형단면 교각 기초부의 거동특성
Authors
이하림
Keywords
콘크리트충전강재원형단면교각기초부의거동특성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원형단면 강재 교각 기초부의 구조상세 개선을 목적으로 상용유한요소 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축하중 및 횡하중을 받는 강재기둥 베이스플레이트 접합부의 전반적인 구조적 거동과 설계변수의 영향을 검토하고자 실시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현행 교각 기초부의 설계기준을 분석하고 선행 연구의 실험을 토대로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해석 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검증된 해석기법을 이용하여 교각 기초부의 파괴형상 및 응력분포를 분석하였으며, 다양한 설계변수(베이스플레이트, 이형철근, 기둥의 강종 및 치수)에 의한 하중-변위관계를 도출하여 각 설계변수가 전체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였다.
Description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기존의 연구 2 1.2.1 국내 연구 동향 2 1.2.2 국외 연구 동향 4 1.3 연구내용 및 방법 6 제 2 장 기둥 기초부의 설계기준 7 2.1 도로교 설계기준 7 2.1.1 앵커볼트 7 2.1.2 베이스플레이트 12 2.1.3 앵커프레임 17 2.1.4 앵커볼트 인발력 검토 22 2.2 AISC 설계기준 23 2.2.1 앵커볼트 23 2.2.2 압축력에 대한 설계 25 2.2.3 전단에 대한 설계 31 제 3 장 CFT 교각 기초부의 모델화 및 해석방법 33 3.1 교각 기초부의 구조상세 33 3.1.1 해석 모델의 선정 33 3.1.2 재료 특성 35 3.2 기초부의 모델화 및 해석방법 37 3.2.1 해석모델의 제원 37 3.2.2 경계조건 및 해석방법 39 3.2.3 이형철근 모델화 40 3.3 해석결과의 검토 42 3.3.1 베이스플레이트의 들림 현상 42 3.3.2 기초부 응력분포 및 파괴형상 43 3.3.3 실험 및 해석결과와의 비교 44 제 4 장 CFT 교각 기초부의 거동특성 45 4.1 이형철근의 영향 47 4.1.1 종류에 대한 영향 47 4.1.2 개수에 대한 영향 48 4.2 베이스플레이트의 영향 50 4.2.1 두께에 대한 영향 50 4.2.2 강종에 대한 영향 52 4.2.3 간격에 대한 영향 53 4.3 재료특성의 영향 54 4.3.1 원형기둥의 직경-두께비(D/t)의 영향 54 4.3.2 콘크리트 구속효과의 영향 55 제 5 장 결론 56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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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Civil Engineering (사회인프라공학) > Theses(사회인프라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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