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포장의 성능 인자와 임계 한도에 관한 연구

Title
도로 포장의 성능 인자와 임계 한도에 관한 연구
Authors
여현동
Keywords
도로포장의성능인자와임계한도에관한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최근 도로 포장 분야에서는 시공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방편으로 성능 보증 계약 제도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성능 보증 계약 제도는 시공회사에게 자유롭게 재료와 공법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발주자가 제시하는 일정 수준 이상의 성능을 주어진 기간 동안 유지하게 하는 것이다. 성능 보증 계약 제도와 유사한 기존의 국내의 도로 포장계약 제도로 하자 담보 책임 제도가 있다. 그러나 하자 담보 책임 제도는 도로 포장의 종류, 공법 등과 무관하게 2년의 보수기간과 3%의 하자보증금률을 지정하고 있어 구체적으로 어떤 파손 및 어느 정도를 하자로 판단할 것인지, 누가 판정하는 것인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이 제시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또한, 포장 기술에서 성능을 파악하기 위한 실내 및 현장 실험 자료 및 모형 등이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미미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럽 국가와 미국 각 주의 성능 보증 계약 제도 사례에 관한 문헌을 검토하여 아스팔트 포장과 콘크리트 포장의 성능 보증 기간, 성능 인자, 그리고 임계 한도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일반 국도 아스팔트 포장 구간과 고속 국도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서 도로 포장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파손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해외의 성능 보증 기간, 성능 인자, 그리고 임계 한도와 비교하였다.
Description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방법과 범위 3 제 2 장 성능 보증 제도 4 2.1 용어 정의 4 2.2 국내외 사례 조사 6 제 3 장 포장 파손 조사 16 3.1 포장 별 파손 종류 및 정의 16 3.2 포장 파손 조사 항목 19 3.3 포장 파손 조사 방법 22 3.4 포장 파손 분석 방법 25 제 4 장 아스팔트 포장 분석 29 4.1 일반 국도 아스팔트 포장 분석 결과 29 4.2 고속 국도 아스팔트 포장 분석 결과 39 4.3 해외 사례와 국내 일반 국도, 고속 국도 아스팔트 포장 비교 54 제 5 장 콘크리트 포장 분석 57 5.1 고속 국도 콘크리트 포장 분석 결과 57 5.2 해외 사례와 국내 고속 국도 콘크리트 포장 비교 71 제 6 장 결 론 73 참고 문헌 76 감사의 글 80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97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Civil Engineering (사회인프라공학) > Theses(사회인프라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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